-
-
K속도 한국 경쟁력의 뿌리 - 한국인의 빨리빨리 문화를 경제학으로 밝히다
임정덕 지음 / 흔들의자 / 2022년 4월
평점 :
제주도 도서산간을 제외하곤 택배 배송 만 하루를 넘기지 않고, 4G LTE를 넘어 초고속 5G가 안 터지는 곳이 없는 나라. 대한민국의 힘은 '빨리빨리'에 있다는 걸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당장 나만 해도 하루에 수십 수백 번은 '빨리빨리'를 중얼거리곤 하니까. 《K속도 한국 경쟁력의 뿌리》를 읽게 된 건, 이 빨리빨리 문화를 어떻게 경제학으로 풀어낼까 하는 궁금증에서였다.
20세기 세계 최빈곤 후진국에서 30여 년 만에 산업화와 민주화를 거의 동시에 달성한 유일한 나라, 대한민국. 경제 전문가인 저자는 책을 통해 한국과 한국인 경쟁력의 원천이 '빨리 할 수 있는 능력'으로부터 오는 것이라고 밝히며, 이를 증명하기 위해 경제학을 비롯 인류학적, 역사적, 비교통계적, 학술적, 실증적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검증해보인다.
발전과 속도가 무슨 상관이냐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발전과 속도야말로 바늘과 실 같은 존재임을 깨달았다. 발전하기 위해선 혁신이 필요하고 혁신은 타이밍(보다 빨리)이 중요하다는 사실! 읽으면서 어려워 두세 번 읽어야 넘어갔던 부분도 있었지만, 1945년생인 저자가 본인의 인생사를 돌아보면서 그때 당시의 물가와 삶의 모양새를 보여주는 부분은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저자는 식민지에서 막 벗어난 후진국에서 태어나 산업화 시대의 빠른 변화와 급속한 경제발전을 몸소 겪은 사람이었다. 이런 저자가 시대별로 정리한 자신의 일대기를 통해 대한민국 변화의 속도를 어림 짐작해볼 수 있도록 해준 덕분에 책을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저자는 현상만을 논하는 것이 아닌 문제점과 해결방안도 함께 제시한다. 현재 대한민국이 저성장의 늪에 빠진 이유로는 산업경쟁력의 상대적 약화와 혁신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꼽고 있다. 타이밍을 놓친 새로움은 더이상 새로움이 아니기에 어떻게 하면 경제와 산업 & 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지, 또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억제•저하시키는 제도적인 원인을 알아보고 개선점을 제안한다. 한국인의 '빨리빨리'가 어떻게 우리나라를 발전시키고 변화하게 했는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일독하길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