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마인드셋 차트는 이 워크북에서 핵심 도구라 할 만한 것입니다. 이 한 장의 표로 독자는 저자가 제시하는 대부분의 훈련 과정을 따라갈 수 있어요. 이 표는 저자가 매우 심혈을 기울이고 고생하며 집중하여 만든 부분입니다. 이 워크시트를 활용해 마인드셋의 사고, 감정, 행동 양식을 점검하고 패턴을 파악하며 고정 마인드셋에서 성장 마인드셋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 표는 저서에서 수차례에 걸쳐 지은이가 안내하는 온라인 주소에 접속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수많은 자료를 출력하여 일일이 넘길 필요 없이 성장 마인드셋 차트만으로 이 책에서 안내하는 훈련 대부분이 소화 가능하다는 점이 실용적이기에 너무나 맘에 듭니다.
경고 신호에 귀를 기울이기
어떻게 내가 고정 마인드셋에 빠져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중요한 것은 평안함과 익숙함, 즐거움이 반드시 내가 성장 중임을 증명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로고 테라피의 창시자 빅터 프랭클은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긴장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가치 있는 목표, 자유의지로 선택한 그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투쟁하는 것(죽음의 수용소에서, 청아출판사, P. 177)"이라고 설파했는데요. 익숙함이라는 함정은 무섭습니다. 뿌둣함이라는 감정에 취해 있을지라도 이것이 우리를 안주하게 하거나 스스로의 능력과 상태를 객관적으로 판단하지 못하게 한다면 고정 마인드셋 감정인 것입니다.
사건과 스트레스, 도전에 대한 우리의 반응과 감정이 자신이 고정 마인드셋 상태인지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책의 3장 전반부는 당신의 사고, 행동양식, 감정을 통해 나의 마인드셋 상태를 알아차릴 수 있게 돕습니다. 4장은 특히 고정 마인드셋 감정을 다루는 요령을 소개합니다. 비단 마인드셋 점검뿐 아니라 심리학에서 감정(정서) 상태는, 우리의 무의식과 자아가 건네는 진실한 소리의 반향으로 봅니다. 나의 감정에 귀를 기울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 마인드셋 감정은 타인과의 연결을 거리끼는 태도와 거리가 멉니다. 타인에게 도움 청하기를 망설이지 않습니다. 세상에 참여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