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제명 공주 1~2 세트 - 전2권
이상훈 지음 / 박하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이 책을 보았을 땐 역사 속 실존인물을 바탕으로 한 로맨스 소설 정도로만 생각했었다.

그러나 그 정도로 생각했다가 완전 한 방 먹은 느낌이다. 로맨스보다는 우리가 알지 못하거나 제대로 알고 있지 않은 우리의 역사가 얼마나 많을지에 대한 의문을 던지는 소설이었다.

일본은 백제다!” 라는 문구가 무엇을 말하려는 것인지도 모른 채 작가의 말을 읽은 후에야

….내가 생각한 그런 책이 아니구나를 확실하게 깨닫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제명공주

이 책의 제목으로 처음 들은 이름이다. 일본에서는 제명천황(사이메이 천황)으로 불리는데 역사 사료 속에서도 기록이 많이 남아 있지 않다.( 백제의 왕족이 일본 왕실의 왕족이었다는 사실을 숨기고 싶기 때문에 제명천황에 대한 기록이 많지 않다는 것이 이 책에서의 작가의 주장이다.)

사실 난 이 책이 좀 어려웠다. 나의 역사적 배경지식의 무지함이 드러나서인지

초반엔 무슨 얘기인지 하나도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나마 현대의 이야기는 알겠는데

과거 고대사의 경우는 등장인물도 너무 많이 나오는데다가 역사적 배경지식이 전무하니 백제의 왕인지 왕자인지, 왜의 왕인지 왕자인지가 사실 너무 많이 헷갈렸다. 그러다가 문득 실존인물과 허구를 내가 마구 마구 헷갈려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렇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제일 많이 드는 의문은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허구인지 잘 모르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인물이 나올 때마다 검색을 하고 역사적 사실을 찾아가며 책을 읽었다. 아니 소설을 읽으면서 이렇게나 많은 검색을 하게 될 줄이야…. ㅡ ㅡ ;;

이야기는 현재의 도쿄 일본 역사학회로 시작한다.

그 곳에 역사학자 문규백 교수와 제자 조민국이 학회 참석차 일본을 방문하고 학회 이 후

이들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백제의 역사를 찾아 고증하기 위해 일본에서 그 실마리를 찾고자 한다. 거기에 나타나는 임성태자의 46대 손자 마사코. 그리고 문교수와 교류를 하며 함께 백제의 역사를 찾으려는 일본 역사학자 스즈키 교수. 이들은 백제와 왜의 관계를 확인 하기 위해서는 삼국시대, 그 중에서도 백제가 멸망한 바로 그 즈음부터 시작하여 그 이후 일본 왕족의 일대기를 써놓은<씨족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확신하며 함께 <씨족기>를 찾으러 노력한다.

이 마사코라는 여인이 임성태좌의 46대손 이라는 것은 결국 그녀도 백제 왕족의 혈통을 이어 받은 사람이라는 것이고, 백제와 왜의 왕족은 서로 같은 혈통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증명하여 백제와 일본의 뿌리는 하나라는 것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 문교수의 역사적 사명이었다.

그러다 어느 새 이야기는 고대 삼국 시대로

해상왕국의 위엄을 자랑하던 백제는 고구려 신라 그리고 당나라의 견제 속에 서서히 무너져 가고 있었고 호족들과 권력을 갖기 위한 관리들의 욕심에 임성태자는 결국 왕위를 물려받지 못하고 22개의 담로 중 하나였던 왜로 건너 갈 수 밖에 없었다. 왜에 사찰을 나갔다 죽은 형, 아좌태자의 아들 서동까지 데리고 임성태자는 도망치듯 백제를 벗어나 왜에 가서 자리를 잡게 된다. 그리고 그의 아들에게서 태어난 제명공주와 서동의 아들로 태어난 의자의 재롱을 보며 백제의 부활을 꿈꾸는 것이 유일한 낙이 되었다.

임성태좌의 손녀 제명공주, 그리고 그의 형 아좌태자의 손자 의자는 사촌 지간이며 서로 사랑하는 사이이고 후에 혼인을 약속한 사이이다.

삼국의 서로 뺏고 빼앗기는 혼란의 소용돌이 속에서 각자의 살아남고자 하는 자구책들을 마련하는 와중 신라는 결국 당나라에 도움의 손길을 요청하게 되고 백제는 당나라와 신라의 공격을 받으며 나라가 위기에 처하는 상황이 된다.

이에 성왕의 부름에 의자는 백제 본국으로 돌아가야 하게 되고 왕권 강화를 위한 정략 결혼이 그를 기다리고 있어 제명과 함께 가지 못하게 되어 이들의 사랑은 비극의 시작을 맞이 하게 된다.

의자는 백제 부흥과 삼한통일의 대업을 이어야 하는 자신의 운명을 알기에 가슴에 제명을 품고 백제로 향하게 되고 제명 역시 자신의 사랑 보다는 백제 부흥이 더 간절한 것을 알기에 사랑하는 의자를 백제로 떠나 보낸다.

의자는 아버지의 왕위를 물려받고 삼한 통일의 대업을 위해 앞만 보며 달려가고

제명도 왜의 정치적 혼란과 자신의 엄청난 비밀 때문에 삼촌인 조메이 천황과 결혼을 하여 황후가 되고 나중에 남편의 뒤를 이어 천황의 자리에 오른다.

이렇게 현대와 고대를 오가며 백제와 왜의 혈통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통해 결국 백제와 일본이 한 왕조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자 <씨족기>를 찾아 해매는 후손들의 이야기.

분명 어려웠고 쉽지 않게 읽혔던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역사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게 한 소설임에는 틀림 없다.

우선 앞에서도 얘기 했듯이 나의 무지에 대해 정말 많은 반성을 했다. 앞으로 나에게 많은 과제를 남겨준 부분이다. 올 한해 남은 시간을 모두 역사공부에 바쳐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된다.

그리고 일본과의 풀리지 않는 관계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물론 작가의 말에 모두 동의 하지는 않고 솔직히 조금 억지스러운 부분도 있지만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는 말처럼 기득권이나 권력을 차지하고 유지하려는 자들에 의해 우리 역사가 왜곡되고 사라진 것은 더 없는지 우리 스스로도 한번 생각해볼 문제인 것 만은 분명하다.

 

 

문교수는 이야기 한다. ‘역사의 진실은 누가 억지로 감추려 해도 감출 수 없는 것이라고….

우리가 그 역사 진실을 알아야 그 역사는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그렇기에 우리 역시 역사적 진실을 알기 위해서 더더욱 우리의 바른 역사를 찾고자 많은 노력을 해야 하지 않나 생각해본다.

그러기 위해 나는 올해 고대부터 현대까지는 역사공부를 꼭 완성하련다.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42zone 2021-11-17 2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의자와 제명이 각기 아좌와 임성의 손자 손녀라먼 6촌간이어야지 어떻게 사촌이 되는 건가요? 의자가 백제로 건너간 것은 정말 고조부인 성왕이 불러서 간 건가요? 관산성에서 전사한 성왕이 그때까지 살아 있었단 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