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사랑 아니면 여행이겠지 - 당신과 문장 사이를 여행할 때
최갑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간절한 꿈과 상상은 반드시 현실이 된다고 누가 그랬었다.

 

자연이 인간을 꿈꾸라고 만들었지, 아니면 왜 만들었겠냐고도.

 

 

 

너무 많이, 생생하게 상상해왔었다. 여행도.

 

여행을 떠나는 새벽의 설렘부터 집에 돌아오는 날 익숙하지만 낯선 공기냄새까지,

내 머릿속엔 상상이지만 참 선명했다.

 

 

너무 오래 기다린다, 내 상상은 현실이 될까 잠시 머뭇거려질 즈음에 내 옆에는 항상 다녀온 자들의 여행책들이 놓여져 있었다.

 

나의 상상을 자극하고 그 끈을 자꾸 붙잡게 해준 책과 사진들이었다.

 

 

 

 

[우리는 사랑 아니면 여행이겠지]도 많은 사람의 꿈일것 같았다.

 

'나는 사랑 아니면 여행이었으면 좋겠다.'

일단 나는 그랬다.

 

나는 이 여행길에 덥썩 동행했다.

 

 

 

책을 펼치면 내가 지금까지 읽어왔던 여행책과는 많이 달랐다.

여행지에서 일어났던 구구절절한 이야기들, 작가본인의 감상은 정말 거의 없었다.

 

 

작가분이 지금까지 읽어왔던 수많은 문학 작품들 중에서, 좋은 구절들을 뽑아 소개하고,

그와 관련한 작가의 여행과 사랑이야기를 풀어내는 식이다.

 

 

 그래서 나는 먼저 이 책 작가님께 훌륭한 여행작가, 사진작가이기 이전에

훌륭한 편집자라고 칭하고 싶다.

 

 

수 많은 책들 곳곳에서 빌려온 깊이있는 문장들은, 고로 이 책의 절반을 차지한다.

 

문장들은 정말 아름다웠다. 

 

그 문장들을 뽑아낸 책의 목록은, 내가 읽고 싶은 책의 목록들로 바뀌어갔다.

 

그러니까, 좋은 책들을 한아름 소개받아 품에 안은 그런 묵직하게 행복한 기분이 들었다.

 

 

 

 여행지의 소소한 이야기가 없는데도,

 

책을 읽으면 나의 감성은 물에 탄 아이스티처럼 자꾸 자꾸 온몸으로 풀어헤쳐졌다.

 

 

 

가령, [그리스인 조르바], [위대한 개츠비] 혹은 영화 <비긴 어게인>등등의 아름다운 구절들을 읽으면서 첫번째 행복.

 

작가님의 사진을 턱을 괴고 오랫동안 바라보면서 그 사진에 나를 대입시켜 상상하면서 느끼는 두번째 행복.

 

그리고 화려하진 않지만 따뜻한 작가님의 글이 세번째 행복.

 

 

 

책을 읽으면서 약간의 빈 공간이라고 느꼈던 점은 작가님의 태도였다.

정작 작가님의 여행 사진과 이야기를 보면서 나는 이토록 행복해하는데, 이 분은 무덤덤한 반응을 보여서 약간 무안하다는 느낌?

 

 

예를 들면 정말 아름다운 친구의 집에 놀러가 감탄을 연발하고 부러워하고 있는데, 정작 친구는 '아니야. 이 집은 정말 질려. 나는 이제 여기 살 능력이 없는것 같아. 이제 이 집을 팔려고.'라고 대답하는 느낌이다.

 

 

하지만 그건 작가님과 나의 나이와 경험과 배경 등등 너무나 많은 것이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작은 구멍이라고 생각하고 넘어 갈 수 있었다.

 

 

 

책을 샀더니, 이 책의 사진과 구절이 하나씩 적혀있는 작은 엽서 6장이 딸려왔다.

 엽서도 정말 예쁘다. 한 세트 더 돈주고 사고싶은 마음이 강하게 들정도로.

 

 

그 엽서를 빌미로 내가 제일 소중하게 여기는 친구 3명에게 엽서를 썼다. 책을 읽고 충만해진 감성으로.

 

 

      친구들에게 책 자랑을 하면서

 

                 나중에 꼭 같이 여행가자는 얘기를 하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