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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토리 사용 설명서 ㅣ 징검다리 동화 16
공진하 지음, 김유대 그림 / 한겨레아이들 / 201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도토리사용설명서
공진하 글/ 김유대 그림/ 한겨레아이들
초등학교 2~4학년 권장동화 징검다리 동화시리즈 16번 도토리 사용설명서
징검다리 시리즈는 처음 접하게 되었네요.
저희 아이들이 1학년,3학년으로 권장도서연령과 맞고
무엇보다 도토리 사용 설명서를 만나고 나니 다른 책들에게 많은 관심이 생겼답니다.
도토리 사용설명서는 장애우 친구 김유진이 주인공으로 설정된 동화입니다.
자람초등학교 2학년 2반 2번이 된 김유진.
2학년에 새로 담임 선생님을 맞게된 고진경 선생님을 만나면서
몸이 불편한 장애우 친구들의 학교 생활,캠프,가정 생활 등을 풀어낸 동화로
장애를 가진 친구들에 대한 편견을 접어접수있도록 자연스럽게 친구의 생각을 표현한 동화로
읽으면서 내가 가진 편견에 대한 생각을 하게되었답니다.
도토리는 주인공 김유진의 꼬마 다음번으로 새로 지어진 별명이랍니다.
자신이 어떤 친구인지 도토리 사용설명서를 통해 전하는 기발한 생각을 떠올린 유진이와 엄마.
늘 밝고 명랑하며 유진이의 작은 행동에도 엄마의 섬세함을 발휘해서
유진이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는 유진이 엄마의 모습을 보면서
같은 엄마로서 자녀의 감정과 생각을
예민하게 알아채는 비법을 전수받고 싶은 생각까지 들었답니다.
마음대로 움직여주지않는 몸.
특별한 뇌를 가진 아이, 자신의 조정 장치가 서툴게 움직이는 모습을 표현하면서
우리주변의 아이들도 경도의 차이만 있을뿐 비슷하지않나?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사실 장애우하면 불편함을 감수하고 살아야하는 그들의 몫이 너무 크다 여겨져
불쌍하고 힘든 삶을 살아야하는 그 삶이 안타깝고 불쌍하게 여겨졌다.
그들은 늘 힘들 것이고 불편할 것이고 그렇기에 행복이나 희망,웃음이 많이 모자랄것이라는 생각.
그런 생각들이 나의 편견이었음을 알게하는 동화였답니다.
그런 불편과 함께하기에 부모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유진.
그 도움을 주면서 행복해하는 밝은 엄마.
부모사이에 좀더 밀접하게 눈빛만 봐도 알수있는 애정은
우리는 상상도 할수없는 애착형성을 했을것이다.
부모하고 형성된 안정적인 애착으로 학교생활도 거뜬히 적응해나가는 유진이.
자신의 생각을 긍정적으로 표현할줄아는 아이!
표현이 서툴더라도 유진이와 엄마가 만든 도토리 사용 설명서만 있다면
유진이가 세상의 친구들에게 하고자하는 이야기를 만나게 될것이다.
작가님의 아는 한아이를 떠올리며 쓰신 이 동화는
언젠가 유진이와 같은 특별한 친구를 만났을때 우리와 다르지않는 생각과 마음을 가진
친구로 받아들이게 될 첫걸음 같은 책이 되었다.
아이들의 학교에도 장애우 친구들반인 해오름반이 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물어보면 그 곳의 침구들은 만나기 어렵단다.
어울릴 기회가 없는 그 친구들을 어쩌나 만나게 되면 아이는 어색하고 어쩔줄을 모른다.
좀 무섭기도 하다는 말을 한적도 있다.
아이마다 저마다의 특별함이 있다.
그 특별함을 잘 알수있도록 각자의 사용설명서를 가진 친구들.
이 책을 읽고 그 친구들과 한발자국 다가가는 계기가 되길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