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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파 해법 과학 6-2 (2015년) 초등 셀파 해법 시리즈 2015년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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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학년 때는 면 몰랐지만 점 점 학년이 올라가면서 아이의 성향이 이과적으로 변해가는 것을 서서히 느끼게 되어 4학년 부터책이나 문제집을 사게되면 항상 서점에 같이가서  직접 고르게 하는 편이다가  5학년 부터는 셀파 해법 과학으로 스스로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학원을 안다니고 주로 집에서 엄마표에서 스스로 공부를 하다보니 문제집을 하나 고르도라도 이왕이면 가장 중요한 교과서 개념이 기본이 되어 문제의 난위도를 스스로 풀수있게 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된 문제집을 살펴보다가 구매한것이 바로 셀파 해법과학이었습니다.

아이의 관점에서 보면 조금 어려울수 있겠지만 그래도 기본으로 교과서의 기본개념을 충분히 읽게 하고 난다음 그날 그날 수업이 들었으면 집에와서

복습 위주로 공부를 했죠.4~5학년 때는 그래도 제가 어느정도 가르쳤는데...  6학년이 되고나니 ....... 정말이지 어렵더군요.

 

그래서 엄마표 대로 생각을 한 것이 바로 근처 어린이 도서관에 가서 사회와 과학의 각 단원에 맞는 책을 빌려와서 읽혔답니다.

이런게 과연 학원 선생님들이 가르치신 공부와 비교 했을때  맞는가 싶기도 했지만 평수에 꾸준하게 책을 읽으면서 공부를 하는것이 제일 좋은 공부법이라는 신념이 있어서 6학년 1학기에도 그렇게 했답니다.

그래서 2학기 에도 셀파 해법과학으로 다시 열심히 하기로 했답니다.

기본 개념이 잘 설명되어있는 것을 기본으로 다양한 제시와 설명, 그리고 난위도가 있는 문제들을 차근차근 풀어보며 문제유형 익히기를 통해서

좀 더 심도있게 복습을 합니다.  평소 준이는 그날 배운것은 개볌배우기로 다시한번 복습을 하고 토요일에는 엄마랑 같이 체험 학습과 여행을 가고 일요일에는

국,수,사,과,영어를 다시한번 복습을 하는데요 그때 문제 유형 익기를 풀어보면서 모자란 부분을 공부한답니다.

이제까지 준이의 공부스타일은 절대로 벼락치기는 평소에 공부를 해야하는 스타일이다보니 그 주에 마무리를 꼭 하는편이예요.

그래서 셀파과학의 문제 유형 익히기는 나름 다양한 문제를 풀수가 있답니다.

그런다음 아이가 이해를 잘 한다면 실험관찰풀이, 생각모음, 단원마무리,묻고 답하기를 한번 더 풀어보면서 오답이 나오게되면 체크를 한답니다.

확실히 준이는 틀리는 문제는 계속해서 틀리는 편이라서 오답체크는 아주 중요하답니다.

그렇게 단원이 어느정도 끝나게 되면 단원평기를 보는데요   초6과학 단원평가를 처음에는 기본으로 보겠지 했는데...

평가 문제는 오픈이 안되어서 대략  자신의 점수와 반평균을 들으면 어느정도 난위도가 있다라는 것을 알수가 있답니다.

학기마다 지필평가를 두번 보는데 국,수,사회,영어만 보고 과학은 따로 교과선생님이 시험을 치는 방법  이랍니다.

준이는 따로 문제지를 사지않고 부록으로 있는 대비 자료집으로 한번 더 테스트 하고,세트 구매를 하면 동봉 된 최강학교 시험 대비자료집으로 요약 한답니다.

특히 스토리 텔링,서술형,논술형 문제를  다양하게 풀수가 있어 따른 문제집을 안사고 셀파과학 하나로 다 해결,,,,,

그렇게 1학기 때 열심히 한게 나름 좋았던지 통지표에 더블 동그라미가 있게 됐답니다.

5학년 때는 몰랐는데 6학년이 되면서 의외로 시험이 있다보니 처음엔 힘들어 했지만 내년이면 중학생이 되는 만큼 이렇게 시험을 칠수 있게 해주신 선생님들이 오히려 감사하다고 느끼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2학기에도 셀파 해법과학으로 노력해서 초6의 마지막을 보내야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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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파 해법 수학 6-2 (2015년) 초등 셀파 해법 시리즈 2015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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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학년 1학기를 시작 하면서 나름 혼자  열심히 공부를 했던 준이.

실수도 많이하고 기쁨도 많았지만 아무래도 고학년 이고 공부의 난위도가 높기 때문에 나름 고민을 많이 했답니다. 특히 경시대회 에서 안하던 실수를 했기 때문에

2학기가 시작 하면서 어떤 교재로 공부할까 하고 고민을 하던 중 대형서점에 가서 쭈~~욱 보더니 역시나 셀파 해법수학이 제일 좋은것 같아서

2학기에도 셀파로 공부하기로 했답니다.

 

 

다른 교재들은 그냥 일반적인 개념과 그림만 설명 했다면 셀파는 입체도형을 실제적으로 직접 펼쳐 보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이해를 더욱 더 쉽게 그려 놓았답니다.

당연히 준이는 이 부분에서 알꺼라고 예상했지만 점 점 학년이 올라가면서 전개도를 그리는 과정에서는 많이 틀리면서 물어오는데 보는 저는 더 헷갈렸는데 

특히 1학기의 각기둥과 각뿔에서는 정말이지 아무리 봐도 모르겠더라구요  --

오답을 다시 풀면서 직접 전개도 대로 그리고 오리고 붙이니까 그제서야 이해를 했답니다. 그런 과정을 이제는 재미있어 한답니다. ^^

 

 

셀파의 장점은 늘 제가 교재를 보면서 느끼는거지만 그때 그때  새롭게 바뀌는 교육과정에 맞춰서 문제의 난위도가 다양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했다라는 거예요. 스토리 텔링과 통합교과형으로 문제의 난위도가 상,중,하 로 있어서 교과서 기본개념은 충실히 하고 있으면서 다양하게 풀수 있다라는 거죠.

저학년때는 이런것들을 많이 어려워하고 싫어 해서 엄두도 못냈지만 학년이 올라가면서

6학년 준이의 담임선생님은 각 과목별로 단원이 끝날 때마다 꼭!!!  단원평가를 보신답니다.

작년에는 수학만 공부하다가 국어랑, 사회, 과학, 영어를 한꺼 번에 매주마다 시험을 보니 6학년  1학기에 많이 바빴죠,그리고 지필평가, 경시대회를 문제집이 다소 필요하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특별 부록으로 나온 단원평가 문집은 단원평가용 과  유용하게 썼답니다.

부록도 ABC 로 나눠져서 난위도가 다양한 문제를 풀수 있는데요,,,  특히 C형은 거의 심화,풀이과정을 잘 써야지만 하는데 오리혀 그런 부분들이 준이의 수학 실력을 더 높게 해준것 같았답니다.그래서 이런 문제들을 풀어야 한다라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이번 1학기 성적표 중 수학 부분 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며 즐거워 했답니다.

선생님이 시험을 많이 본다며 학기 초에는 투털 거렸지만 평소에 꾸준하게  엄마랑 수학을 공부한 준이에게 공부는 이렇게 해야한다고 격려를 해주었죠. 그래서 앞으로 2학기에도 꾸준하게 셀파로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공부하자고 했답니다.

그리고 내년 중학교에 가서도 이렇게 해야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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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파 해법 수학 6-1 - 2015년 초등 셀파 해법 시리즈 2015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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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이는 이번 2015년에 초6이 된답니다.

어제 1학년에 입학 한거 같은데 벌써 6학년이라니...... 인제 내년이면 중학교에 가니 새삼 많은 일들이 주마등 처럼 스치고 지나가더군요.

아이의 교육에 있어서 모든것을 올인하는 열혈맘이 아니라서 가능하다면 초등학교 때 많이 놀자 주의 이지만 다른것은 몰라도 수학은 초등학교 때 기본을 잘 다져나야지만  중등에 올라가서 어느정도 자기가 헤쳐나가야 한다라고 믿는 맘이 예요.

그래서 초등학교 2학년 2학기 때부터 풀어온 문제집이 바로 셀파 였답니다.

처음 이 문제집을 본 준이 왈 "  너무 어려워..."  아이의 시각에는 좀 어렵게 보여질수 있다라고 생각은 했지만 그래도 어려워하는 부분은 다시 공부 하는 마음으로 한번 더 풀으면서 오답을 체크해 나갔답니다. 우선 셀파의 장점 중의하나가 바로 상중하로 정확하게 나워져 있기 때문에 아이가 다양한 난위도의 문제를 풀다라는 장점이 있었답니다.그런데 이번에 셀파가 전과는 조금은 다르게 새로 리뉴얼 되어서 나와 있어 찬찬히 살펴 보게되었습니다

 

모든 공부의 기본은 바로 개념알기 라고 생각한 원준맘은 교과서의 기본 개념을 시작으로 이번 셀파에서도 6단원의 기본 개념을 시작으로 유형익히기 ,응용 다지기,오답노트로 나눠져 있는데요 ... 무엇 보다도 책의 내용구성이 더 알차고 좋아졌다라는 점입니다.

사실 그동안 셀파수학이 학생 혼자 하기에는 버거운 문제가 있어서 싫어하는 아이들이 많았는데 이번에는 자기주도 학습지에  걸맞는 난이도로 조정 된것 같네요

제 개인적으로는  단원평가가 2개가 있어서 마지막 마무리 평가로 사용하기에 적합 한거 같구요.

단순히 문제만 푸는 문제집이 아니라 스토리텔링문제와 창의수학이 병행되어 아이 스스로 문제를 풀면서 부적한 점들을 스스로 보완할수 있을것 같더라구요.

특히 부록으로 있는 단원평가 분제집의 난위도가 다양하고 체계적으로 있어서한  학기당 지필평가를 2회볼때  따로 문제집을 안사도 될것 같더군요.

많은 문제들을 푸는것 보다는 한 문제를 풀더라도 정확하게 알고 넘어가자 주의이거든요. 그리고 문제 해설집의 설명 또한 평가기준과 상중하 난위도로 나눠져 있어

모르는 문제에 대한 이해와 설명을 한꺼번에 해결!!!! 특히 부록 단원평가 C형의 문제는 서술형 단원평가라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 할수 있어 굿 !!!

역쉬 자기주도 학습이 란 말이 그대로 다 보여주는듯 했답니다. 

준이의 책장 맨 윗칸에는 이제까지 풀어 온 셀파 문제집들을 나란히 둔곳이 있습니다.그리고 오답노트도요.

이런걸 안버리고 왜? 모으냐고 언젠가 준이가 질문을 했을 때 저는 이렇게 대답했답니다. 초등학교 졸업 할 때  니가 직접 풀은 문제집들을 한장씩 한장씩 본다면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그리고 이런 열정을 품으면서 잊지말고 언제까지나  열심히 최선을 다했으면 좋겠다라고 ..... 라고요.


인제 초6이 되는 아이에게 좋은 출발과 함께 새롭게 시작된 학기를 위해서 파이팅!!!!!!!!을 해주고 싶습니다. ^^


저는 본 포스팅을 작성함에 있어 천재교육으로부터 교재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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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STEAM 통합교과 수학문제집 4-2 - 문제중심책, 2013년 스토리텔링 통합교과 수학 2013년-2 2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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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 1학기가 끝난 방학식날 준이가 가져온 성적표를 보니 수학이랑 과학 성적은 좋게 나와서 칭찬을 해주었지만

바로 그 다음으로 2학기 수학에 대한 걱정이 생긴 원준맘...--

이번 1학기 동안 느낀것은 절대로공부가  그냥 대충 공식만 외우서는 결코 아무런 문제도 제대로 못푼다라는 점이예요.

독서는 기본에 논술과 토론을 자주하는 것은 물론이고  모든것들이 적절하게 배합돼어져 있어야지만

학교내 수행평가 와 다른것들을 자신있게 잘한다라는 점 이었어요.

 

항상  엄마표 공부를 하다보니 전문가가 아닌 티가 조금씩 나서 조금 더 그런것에 대한 보충을 해주고 싶었는데 그러다가 이번 천재에서 나온

스토리텔링 통합교과 수학문제집을  방학 기간에 한번 풀어보게  되었어요.

1학기를 시작하기전에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보고 시작 해서 이번 문제집도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 펼쳐본 순간 우와~~~~~ 전혀 엡그레이드 된거라고 할까요???

전 이번 문제집이 훨씬 더  좋게 나온거 같아 보였답니다.  

우선 기존의 문제만 많이 있는 그런 수학 문제집이 아니라 사회,과학,음악,기술,예술....이 골고루 다양하게 수학과 매치가되어있어서

아이가 흥미를 잃어가지 않고 재미있게 풀수 있다라는 점이었어요.

무슨 공부든지 가장 중요 하게 생각한것이 바로 개념인데요.. 바로 각 단원 마다 개념에 대해서 아이들의시각에 맞춰 재미있는 만화로 자연스럽게

접근 우선은 흥미를 유발 다음장으로 넘어가도록 한것이 좋았습니다.

준이는 여름방학동안  여름특강호 해법수학으로 선행을 했는데요...

 

선행을 많이 한게 아니라  2학기에 이런 유형의  수학을 배운다라는것을 알려주기위해서 했는데  개념 분에서는 어느정도 이해를 했지만 약간은

좀 부족한게 사실 이었답니다.  이왕 방학동안 좀 더 여러각도에서 나온 책들을 읽혀주고 싶었는데

그런 부분에선 정보가 부족했거든요.  그러다가 이 책을 보면서 아! 이거다 했어요.

기존의 교과서 대로 가면서 다양한 문제들을 책을 읽듯이 재미있게 풀수가 있었거든요.

내용도 아이가 좋아하는 찰리의 쵸콜릿 공장,경주여행...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배워가는 수학 놀이가  이런식으로도 푸는구나 했답니다.

아이가 거부감 없이 재미있게 받아들이는게 제일 중요했거든요.

와이?같은 만화유형의  책을 좋아하는데 그와 비슷하게 구성이되어있어 재미있다라는게 준이의 표현이예요.^^

스토리텔링  이라는 단어가 제일 갸우뚱??? 했지만 2학기가 시작하는 요즘은 그래도 어느정도 쪼금은 이해가 돼서

아이랑 함께 풀면서 새삼 독서의 중요함과 평소 아이랑 함께 토론을 하는게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문제의 유형을 봐도 문장이 단순히 긴게 아니라 거기에 담긴 뜻을 정확히 알아야 지만 문제를 푼다라는 거예요.

특히 3단계의 실생활문제가 바로 그렇답니다.

2단원의 소수의덧셈과 뺄셈 중에서 경주의 여행과정 중  견학을 하는 코스가 바로 그 예라고 할수있답니다.

내가 4학년 때 이런것을 배웠었나??? 하고 물을정도로  문제의  난위도가 이렇게 달라지고 있답니다.  이  문제를 풀면서 준이랑 약속을 했어요.

가을에 꼭 !!!  경주에 가자고요.

아무리 책으로 100번을 읽은것 보다는 직접 가서 보고 체험한것이 더 낳다라는게 원준맘의 생각이거든요.그래서 가을에 꼭 경주투어를 하기로 했답니다.

 

초5가 되면 사회과목이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서 나오는데 단순히 역사에 대해서 공부하는게 아니라 이런 부분에서도 수학을 배울수 있다라는 거예요.

평범한 대한민국 맘이지만 그래도 뭐든지 최선을 다하고 열심히 하자가
목표인 아줌마이지만 이번 2학기에도  통합 교과 문제집으로 엄마표 공부로 최선을 다할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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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 과학 4-1 - 서술형 집중 학습, 2013년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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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학기가 되면 제일 생각하는것중의 하나가 바로 어떤 문제집을 구매 하느냐 라는 생각으로 매일은 아니지만 주 2~3화정도는 근처 서점에 가서 이것저것 아이의 시각에 맞춰 있는 문제집을 구매를 하는 편이예요.

그러다 보니 나름 어던 기준이 있어서 보다가 문제집을 사서 복습 위주로 하면서 공부를 하는 편이예요.

선행을 생각 안하는것은 아니지만 과학은 아무리 달달달 외운다고 해도 직접 실험을 안한 이상 의미가 없어서 그냥 선행은 포기 서술형 위주의

참고서를 하나 더 구매하자라고 생각 하던 중에 멘토 과학을 풀수 있게 되었답니다.

여러 교육의 화두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핫 한 키워드가 저는 바로 서술,논술 이라는 단어가 제일 핫하지 않을까? 생각을 하는데요..

그만큼 논술과 서술형은 단기간에 완성이 되는 과목이 아니라 꾸준하게 ,오랫동안 서서히 공부하는 걸로 알고 있답니다.

준이는 따로 논술 학원을 안다니고 오로지 엄마표 학습으로 하자! 라고 생각으로 꾸준한 독서(하루에 30분 독서하고 한줄로 평가하기),일기,토론 밖에 안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조금 뒤쳐져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아직은 그래도 꾸준하게 하는 엄마표 학습이 최고다 라는 생각에 엄마인 저랑 같이

공부 할수 있는 문제집을 찾다가 같이 풀어보자 라는 생각에 같이 풀게 되었답니다.

멘토 과학의 장점은 바로 요즘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를 주인공으로

스토리를 풀어나갔다라 라는 점인데요..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강의를 볼수도 있고 전래동화의 주인공인 콩쥐와 팥쥐를 이용해서 콩쥐가 하나 하나씩 과학의 원리를 풀어나가는 이야기 자체가 마음에 들었답니다.^^ 

그냥 단순하게 옛날에 공부했던 그런 과학이 아니라

일반 교과서에 나오는 과학 용어의 개념을 한번 공부하면서 뒤에 가서는 다시한번 중요한 개념에 대해서 나온답니다.

특히 한자랑 사진, 그림이 같이 예시로 나오기 때문에 아이가 잊지않고 계속해서 중요한 개념을 공부 하게끔 하더라구요.

가장 중요하고 어렵게 생각한 곳이 바로 기본 서술형 문제 였답니다.

일반적인 시험의 내용을 외우는게 아니라 저는 무슨 수행 평가?? 인가 했거든요. 아하!!! 이렇게 나오는구나...

아무리 기본 개념을 공부하고 문제를 풀어도 확실히 서술형 문제는 그 급이 확실히 다르더라구요.

남아다 보니 과학을 싫어 하는것은 아니지만 기존의 자기가 배웠던 문제집과는 문제의 성향이 많이 달라서 계속해서 저를 쳐다봤지만

우선 저는 끝까지 니가 스스로 풀고 모르는 부분을 다시 복습 하자라는 식으로 공부를 했답니다.

어떨 때는 제가 좀 문제의 답이 ???? 해서 갸우뚱 했지만 그래도 몇번 연습을 하니 확실히 아이가 어느정도 개념이 생겼나봐요.

 그러다가 부록으로 있는 창의 서술형 문제를 풀어보는데 이건 급이 다르다고 할까요???

이런문제가 4학년으로 나와도됄까??? 많이 궁금해 했답니다. 그래도 어느정도 아이의 시각으로 풀수 잇게 나온 문제이니까 하나하나씩 풀었는데 준이가 제일 활당해 했던것은 바로 문제의 뜻을 잘 이해 하지를 못한거예요.

평소 풀었던 문제가 아니다 보니 더 헷갈렸나봐요 .이래서 서술형,창의형 하는구나 하고 알게 되었답니다.

정답지도 역시 보면 어떤 100%맞게하는 답이 없구 핵심 단어 몇개가 있구 나머지는 알아서 서술 하여라 .. 라는 식인데 좀 적응이 안돼었는데..

틀려도 왜틀렸는지 거기에 대해서 준이랑 토론을 하고 다시 답을 얘기해 보니 그 이유를 지금은 어느정도 아이가 이해해 하는 부분이 됐어요.

이번 평가단을 하면서 확실히 느낀점 하나는 바로 왜? 서술형 .창의성 ..을 말하는지 알게 되었구요

어떻게 뭐를 더 보완하고 공부를 해야 하는지를 알수 있게 방향을 제시해줘서 좋은 체험을 하게 돼어 앞으로 공부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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