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사회 4-1 - 서술형 집중 학습, 2013년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올 4학년 으로 올라가는 준이에게 겨울방학이 시작 되면서 사회를 선행을 시킬까? 말까? 많이 망설 였답니다.

초등 사회에 왠? 선행이냐는 생각도 있었지만 .. 미리 공부를 하게되면 좀 질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과 함께 그냥 무의미 하게 교과서만 달달

외우는 것보다는 그냥 학교 수업과 함께 나가자는 결론에 도달 선행을 안하고 그냥 준이는 교과서 위주의 책과 독서로만 방학을 보냈답니다.

그러다가 막상 교과서를 보니......-- 한숨만 나오더군요.

남자 아이라서 국어가 조금 달리는데 거기다 3학년 사회랑은 수준이 너무 달라서 한참을 보다가 내린 결론!!!

다른 문제집으로 보강을 해야겠다라는 점이예요. 일반 문제집 위주가 아니랑 서술형,논술,스토리텔링이 있는 문제집 위주로요,

그러다가 서술형 집중 학습 멘토 사회를 준이랑 둘이서 집중 적으로 공부를 하게 되었는데요.

서술형 이라는 단어가 맘에 들었고 무엇ㅂ돠도 요즘같이 스마트폰이 대세인 요즘 동영상 강의를 스마트폰으로 볼 수있다라는 장점과 그냥 딱딱한 문제집 위주의 책이아니라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를 주인공(빨강머리 앤) 으로 내세워서 교과서 내용을 스토리 개념으로 풀어 나가더라구요.

제일 제가 맘들어 한곳은 바로 개념 서술형 인데요 .. 학교 수업과 같이 병행, 우선은 교과서를 충분히 읽히게 한후 전과를 한번 더 독파 그리고 문제집 순으로 풀었는데요 역시나 ~~ 아이가 어려워 하는 부분은 어휘 부분 이었답니다.

소축적 지도와 대축적 지도의 개념은 알겠는데 제일 갸우뚱? 하는 부분은 바로 축척 이었어요.

축척은 저도 한참을 헷갈렸답니다.우리나라 대도시의 위치를 예를 들고 거기에 맞춰서 위치 계산과 축척에 대해서 같이 문제를 풀어 봤지만 .. 확실히 이 부분에서만큼은 아무리 개념을 달달 외웠더라도 안돼는 부분 이었어요.그래서 계혹해서 틀리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풀고 이해를 시키니까 조금은 이해를 하더군요.

그렇게 어느정도 개념 이해를 시킨 후 부록으로 같이 있는 창의력 서술형 문제를 같이 풀어봤는데

그야말로 이런 걸 왜 ??? 풀어야 하지 했어요. 뒤의 정답을 봐도 결론은 답이 없다 라는 거예요. 핵심 단어 몇개가 있고 거기에 말맞는 단어를

알아서 서술 하는 거더라구요. 사회+영어,사회+국어,경제,수학...이 있어서

단순한 개념을 외우는 사회가 아닌 확실히 혼자서 한번 더 생각하고 스스로 알아서 서술 하게끔 하는것 같아서

사회 만큼은 나름 좋은 경험을 한것 같았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