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장자와 승려 - 행복의 뿌리를 찾는 21일간의 대화
비보르 쿠마르 싱 지음, 김연정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만장자와 승려
초판 1쇄 발행 2022년 3월 8일
지은이 비보르 쿠마르 싱
옮긴이 김연정
펴낸곳 다산북스

부자의 아들로 태어났지만 아버지의 도움 없이 자수성가한 백만장자와 티베트 수도승의 아들로 태어나 승려가 되었고 세속으로 나온지 30년이 지난 지금도 승려라고 불리며 존경받는 이가 있다.
둘에게 던져진 질문은 동일하다. '당신은 지금 행복합니까?'
이름만큼 아름다운 도시 샹그릴라에서 호텔사업을 같이 하는 두 사람이 처음 만나 21일간 행복이란 단어를 두고 함께 대화하면 고민하는 과정을 그린 책이다.

대신, 아주 짧은 시간 동안이라도 스스로의 영혼과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라면 그것이 바로 명상입니다. P. 073
백만장자가 라마와 만났을 때 라마는 명상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종파마다 명상의 테크닉은 다르지만 목적은 모두 같다. 기도문을 읊는것도 인기 가수의 노래를 듣는것도 차이를 마시면서 생각하는 것도 오롯이 혼자 내면에 집중할 수 있다면 명상이라는 것이다. 매일 같은 말을 반복해야 하는 일을 20년 동안 별 탈 없이 할 수 있었던 것이 나도 모르게 매일 일종의 명상을 해서 인것 같다. 출근하자마자 뜨거운 커피를 한 모금 마시고 10분 동안 멍하니 있는다. 말그대로 아무 생각 없이 멍때리고. 아마 이것이 나만의 명상 이었으리라.

아마 행복은 돈으로 살 수 없다는 말을 다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제가 만일 이 말이 거짓이라고 한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겠습니까?
돈이 행복의 필수 요소 중 하나라고 주장한다면요? 이 말은 여러분이 지금까지 들어온 것과 상반될 수도 있겠지만, 이것이 진실입니다. P. 135
신선한 말이다. 지금껏 내 경험에서도 옳은 말이라 생각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백만장자의 말을 옮겨 보면 돈은 수입,소비,저축,투자의 네 가지 개념이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돈을 소비하는데서 행복을 느낀다. 하지만 소비에는 한계가 있고 소비하는데서 행복을 느끼지 못하면 행복은 돈으로는 살 수 없는것이라고들 말한다. 그러나 진정 돈이 주는 행복은 저축과 투자에 있다도 말한다. 생각해 보면 당연한 말이다.

이렇게 21일간 같이 생활한 두 사람은 행복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얻는다. 행복이 무엇인지 한마디로 정의하지는 못하지만 감사한 마음으로 잘 보낸 하루하루 속에서 평범한 요소들이 만들어낸 총합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