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의 글로벌 매력 이야기
한준.손열 엮음 / EAI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BTS의 글로벌 매력 이야기
편저자 한준•손열 엮음
발행자 하영선
발행처 (재) 동아시아연구원
발행일 2020년 12월 31일

'BTS가 글로벌 팬들을 사로잡은 매력의 정체는 무었일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책이다.
국제정치학,사회학,미디어 연구등 사회과학 여러 분야 전공자로 구성된 집필진들이
매력이란 무엇인가
그렇다면 한류 일반과 다른 BTS의 차별적 매력은 무엇인가
BTS의 정체성은 무엇인가
BTS는 한국적인가 보편적인가
라는 질문에 대해 공부하고 토론한 후 8장에 걸쳐 각자의 의견을 서술한 학술서 성격을 띄고 있다.

먼저 BTS가 글로벌하게 성공할 수 있었던 세계의 거시적 환경 변화를 분석한다. 2차 세계대전후 제국주의의 문화적 첨병으로 서구 대중문화가 비서구 사회에 침투해 서구의 가치와 문호를 최고로 여기게 되었다. 지금도 여전히 서구 문화의 지배력은 크지만 다문화주의의 목소리가 글로벌하게 커지고 있다. BTS가 이런 변화를 잘 파악한것도 성공의 요인중에 하나로 생각된다.
글로벌 문화에서 중심 주변 위계가 약화되고 다문화주의의 영향력 커진 것은 BTS가 성공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이다. P. 24
순수 고급 예술과 상업적 대중예술의 구분이 뚜렸했던 과거와 달리 현대에 들어서는 엘리트들이 과거에 기피하던 대중음악에 관심이 높아져 상층은 고급예술 하층 서민은 대중예술이라는 도식이 깨져 소위 잡식성 취향이 등장하게 되었다.
BTS의 국내 및 해외 팬들의 구성이 다른 아이돌들과 달리 연령대도 다양하고 사회적 지위 면에서 중간층 이상이 많다는 것은 BTS의 세계적 성공이야말로 세계적 차원에서 문화적 위계의 변화와 잡식성 취향 등장의 결과임을 보여준다. P. 33
BTS는 제국문화만 추종하거나 토착 문화만 주장 하지 않는다. 힙합과 댄스를 지향하는 음악이지만 이들의 음악에는 한국의 언어와 정서도 담겨있다.
문화예술 분야 혼종 중에서도 특히 BTS와 관련하여 중요한 것은 탈식민주의 혼종이다. P. 36
새롭게 바뀐 미디어 환경을 잘 이용한것도 성공의 큰 이유다.
대중음악은 과거의 라디오나 텔레비전과 같은 대중매체 혹은 CD와 같은 저장매체의 시대를 넘어서 유튜브등의 소셜 미디어와 SNS등의 디지털 매체와 함께 스트리밍 소비스 시대에 접어들었다. P. 41
기존의 K POP아이돌은 잘생긴 외모, 트랜디한 음악에 맞춰 추는 칼군무로 인기 몰이를 하면서도, 공장에서 찍어낸듯한 인공적인 면때문에 무시하는 경향도 있었다. BTS는 이들과 차별을 두고 세계 시장에 접근했다.
BTS는 케이팝 안에서도 가장 적극적이고 공개적으로 흑인 문화에 뿌리를 둔 힙합 음악을 그들의 음악적 기초로 삼은 그룹이다. P. 55
"깍지 않은 원석 같은 재눙을 찾아, 멤버 속에 타오르는 열정, 동기, 각자의 개성 등을 기반으로 하여 진정 아이돌이 될 만한 가치 있는 아이돌 그룹을 창조하는 것이었다. P. 62
그렇기에 주변부 흙수저 아이돌인 BTS가 끝없는 경계 넘기의 시도와 성공을 통해 스스로를 확장하고 진정성을 획득해 나가는 과정, 그리고 BTS 노래와 퍼포먼스로 전해지는 그 과정에서 겪게 되는 고통과 좌절, 희망과 극복의 메시지를 통해 그들은 공감하고 위로받는다. P. 72
매력의 원래 뜻은 귀신이 사람의 마음을 홀리는 힘이라고 한다. BTS의 매력은 단순히 혼종에만 있는것이 아니라 현대 문명의 한계를 고쳐 보려는 21세기 신문명 건축의 전위에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 속에서, BTS는 세계 젊은이들에게 가짜 사랑에서 깨어나서 진짜 사랑의 새로운 길로 가자는 메시지를 복합적인 노래가락, 몸짓과 함께 전함으로써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된 것이다. P. 92
방시혁이 지적한 대로, BTS는 일단 전 세계의 젊은이등이 공감할 만한 보편적 발언을 노래하고 춤추면서, 21세기의 첨단 소통 매체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취향 공동체의 열광을 이끌어내는데 성공했다. P. 94
금수저가 아닌, 중소기획사의 재주많은 일고청년이 시계의 탑 가수로 오르기까지의 힘든 여정과 젊은이들의 고민을 BTS는 진정성 있는 메시지로 음악에 담았다.
아마도 그 특이성으로 인해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잠시 잠깐 반짝하고 소멸해버리는 인기가 아닌 수년간 지속되어 온, 그리고 그 범위, 크기, 강도를 점차 확장해 온 BTS의 인기 비결은 그들이 오늘의 청년세대와 시대정신, 그리고 세대 정서를 깊숙이 공유하고 있다는 매력에서 기인하는 것일 터이다. P. 133
BTS는 K POP의 아이돌이긴 하지만 무조건 한국적인 특수성만을 내세유지 않는다. 새계의 보편성에 녹아든 한국적인 것 더하기 멤버 제각각의 자유로운 이야기, 이것이 BTS가 노래하고자 하는 것이다.
마친가지로 BTS의 성공은 한국이라는 요소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사실 한국을 넘어서 있고, 한국을 보편성 하에서 반영하고 있고, 한국을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성공했다고 보인다. P. 184
이제 전 지구는 강력한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공통의 문제들을 겪고 이ㅛ다. 공통된 문제들에.대한 깊은 통찰과 비전을 가지고 한국이 제시할 수 있는 해답을 내놓을 때 자연스럽게 한국의 위상과 소프트파워가 증진될 것이다. 한국의 자랑거리나 장점만을 제시하는 것으누이러한 점에서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P. 207
외교의 성패는 군사력, 경제력과 같은 물리적 자원뿐만 아니라 가치, 이념, 문화등의 비물리적 자원의 조합에 달려 있다고 한다. 한국은 이러한 비물리적 자원의 중요성에 뒤늦게 관심을 갖고 2010년을 공공외교 원년으로 선포하고 공공외교의 역량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공공외교의 핵심은 매력에 있다고 한다.
BTS는 중소기획사가 모은 촌스러운 청년들이 그들만이 발견하는 보편성과 동시대성의 메시지를 통해 글로벌 매력을 획득하는 엄청난 스토리를 만들어냈다. 이제 한국외교는 이들의 매력 생성 공식을 배우며 21세기 신문명질서의 한 기둥을 담당하는 매력외교를 구사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P. 235

요약하면
BTS는 경상도, 전라도등 전국 각지에서 음악에 재주가 있는 일곱 청년이 모인 아이돌 그룹이다.
그들은 키운건 대형 기획사가 아닌 신생 중소 기획사이다.
소속사는 그들을 춤과 노래만이 아니라 작곡, 작사까지 다 할 수 있는 진정한 아티스트로 성장 시켰다.
그들의 목표는 국내에 머물지 않고 전세계로 향했다.
잘생긴 외모, 트랜디한 음악, 칼군무로 대표되는 기존의 K POP 아이돌의 이미지에서 한단계 더 나아가 세계 시장에서 통할 힙합 그룹을 표방했다.
그들의 음악에는 또래의 젊은이들이 공감하는 메시지가 담겨있다. 이 뿐 아니라 이런 메세지를 SNS등 새로운 미디어를 통해 일방적이 아닌 쌍방간의 소통으로 공감대를 넓혀 나갔다.
흔히 말하는 꼰대세대라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끝까지 들어 본 BTS의 음악은 한 두곡 밖에 없었다. 책을 보면서 그들의 음악을,책에 나온 가사를 음미 하면서 듣다 보니 어쩌면 나도 아미가 될 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