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오후 4시 반 - 당신의 성장은 계속되어야 한다
양윤정.이승우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퀘스트 // 하버드 오후 4시 반





저는 책은 제목과 표지에 먼저 시선이 가는것같아요

그렇게 해서 눈에 들어오는 책을 선택해 작가와 차례 프롤로그를 차례로 보면서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요즘 나의 관심사에 들어오는 책인지

읽고 싶은 책인지...하는 다양한 생각을 하면서 픽을 하는듯해요 ㅎㅎ

더 퀘스트 / 하버드 오후 4시반 이 책은

먼저 제목이 와닿았어요...

하버드, 4시 반이라는 단어에서가 아닌... 오후~~~

바로 이 단어에 꽂힌거죠...

한동안 아침형 인간이여야만 될것같은 느낌으로

오전 4시 반 , 오전 5시가 붙는 제목의

책을 많이 읽었었거든요

근데 이 책은 오후라는 말이 붙어있네요...

너무 신선했지 뭐예요...

와~~ 오후라니 그것도 세계 최고의 천제들이 있다는

하버드에서 오후 시간을 활용하는 내용이 담긴 책인거야?~~^^

이 마음을 가지고 책장을 하나씩 넘겼답니다~






이책은 하버드로 유학간 아내와 그녀의 내조를 담당하고 뒤이어 함께 합류한

하버드 전업주부 남편이 유학을 준비해오던 과정과

함께 하기까지, 그리고 하버드에서 만난 이들의 이야기를 담아놓은 책이더라구요

그래서인지 책 차례도 퍽이나 재미가 있네요

크게 PART 1, 2, 3, 4 로 나뉘어져 있으면서

소 제목들이 있는데요

제목을 읽어봐도 에세이 같이 재미난 경험담이 술술 나올것같은 느낌이 들더라구요

PART 1 하버드로 향하다

PART 2 꿈에 가까워지기 위한 하버드의 필수 기본기

PART 3 최고의 인재들이 놓치지 않는 4가지

PART 4 전업주부 남편이 만난 하버드


유학을 결정할 때 해야 하는 3가지 고민이 필두로 나와있어요

1) 왜 공부하는가?

2) 무엇을 공부할 것인가?

3) 공부 외 다른 목표가 있는가?

그리고 유학 갈때 꼭 필요한 것들도 소개되어 있는데요

읽다보니 꼭 유학을 가지 않더라도 나에게 터닝 포인트가 필요하여

무언가를 도전하려고 할때도

시점을 바꿔서 이걸 활용해도 좋을것같더라구요




하버드 학생들의 도전이 남다른 이유는

삶을 주체적으로 살고,

무언가 하고싶은것이 생기면 일단 뛰어들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준비들을 바로 채워나가는 준비를 하고

목적의식이 분명하다는 거라해요

이 준비부분에서 많은게 와 닿더라구요

저는 혹시 실패하면 어쩌나 하는 염려가 앞서

하고싶어도 쉽게 시도를 못한것들이 너무 많은데

하버드 학생들은 일단 뛰어들되, 이 도전이 무모한 도전이 되지 않도록

잘 준비를 한다고 해요..

그리고 실패에서도 분명 배우는것이 있기에

실패에 대한 염려를 먼저 하지 않는다는거...

그 염려 시간에 준비를 철저히 한다는거~~

아공 고개가 숙여집니다...

그간 돌아섰던 내 자신이 보이면서

지나간 나의 세월을 한탄하네요 ㅜㅜ

또한 하버드 학생들의 창의성의 다양성에 대한 이야기가

저를 꼭 찌르더라구요...

나와 다른 사람들을 불편하거나 어색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그 사람의 다양한 면면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자~

저는 나와 다른 사람을 틀렸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나와 다르기에 안 맞다 어색하다라고 생각은 하고 있었던듯해요

그런데 이부분을 읽으면서

나와 다른 사람을 우리팀의 다양성을 높여주는 사람으로 대우를 할때

그 사람의 진가가 나타나고

내 안의 다양성도 높아지고 또한 타인의 다양성도 인정하는 능력이 높아간다고 하는데

왠지... 저에게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이들을 받아들여야 하는 이유와

저를 설득(?)하는 말로 들리기도 하더라구요

참 어렵게 느껴진 다양성이였는데

이렇게 읽고 나니 댜양성이 조금 흥미로운 관점으로 다가 왔어요



이 책은 작가가 하버드에서 공부를 하면서

만난 친구들의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데요...

막연하게 말을 하는것이 아닌 직접 만났고 느꼈고 배웠다는 이야기를 듣다보니

저도 왠지 그 친구를 만나서 느낀것처럼 생동감이 느껴지는것같아요

다양한 면들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

하버드 친구들은 결국은 해내고 마는데요...

그러기 위해 가져야 하는 다양한 팁들도 나왔어요...

그 중 이기는 습관을 기르자~

이건 단순 경쟁에서 이기는 의미가 아니라

노력하고 스스로 통제력을 발휘하며 자유의지로 뭔가를 성취한 경험을 의미해요

한번이라도 자발적으로 무언가를 준비하고 도전해서 성과를 이루었다면

다시 이기고 싶은 욕심이 생기지요...

저도 이런 경험이 있긴 한데...

그렇다보니 이런 경험을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해주면서도

어떻게 아이들에게 이 맛을 알게 해주지~ 하는 고민도 했었는데

그런 답을 얻는 느낌이였네요

그리고 금융교육팁은 지금이라도 당장 이리 해보싶다라는 생각도 들었지요~


때론 시련과 고통이 찾아올때도 있지만

거기에서 주저 앉아있는것이 아닌 그걸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다시 튀어오르는 힘~~

회복탄력성~

우리모두에게 너무나 필요한 부분인것같아요~

저는 아이를 자존심이 아닌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키우고 싶다~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바로 자존감이 높은 사람일수록 회복탄력성이 높은것같아요~

반대로 회복탄력성이 있는 사람은 자존감이 높겠지요 ㅎㅎ

그럼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긍정일기, 감사일기를 쓰는것이 무척이나 도움이 된다해요..

감사한 일 / 좋았던 일 / 잘 한 일

이 세가지를 한가지씩 쓰던가 아님 한가지를 세 개 쓰던가 해도 된다해요

언어도, 생각도 부정이 아닌 긍정으로 바꾸다보면

삶을 대하는 태도도 바뀌고

그러다 보면 또 주변의 상황도 바뀌는 ~~

서로가 윈윈할수 있는 ~아긍...생각만 해도 행복해지는걸요

이건 너무나도 쉽게 접근할수 있고

그럼에도 얻어지는 시너지는 클거라는게 확 와닿아서

가족 밴드에 소개하고 저희가족도 실천해 보기로 했답니다~

일주일, 한달, 일년이 지났을때

이걸 보면서 우리의 일상에 이렇게 감사하고 행복했던 일들이 많았구나~하면서

좋은 기억으로 삶의 에너지도 찾고

작은것엗 감사의 고백을 하는 우리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더 퀘스트 / 하버드 오후 4시반 이 책은

자율적인 도전을 할수 있게끔 힘도 주면서

내가 만든 일반적인 프레임에 나를 가두는 것이 아닌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수 있게끔 일단 도전을 할수 있게

그래서 나를 계속 성정해 나갈게끔 응원을 해주는 책인것같으네요~~

읽는 내내 감동과 함께 나를 돌아보고

또 한 나의 계획, 우리 가족들의 앞으로의 계획도 세워보는 시간이였어요~~

무언가를 도전하고 싶은데 많은 이유로 주저하게 되는 분들~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들~

새로움에 낯가림을 하는 분들~~

모두에게 이 책을 권해 드리고 싶으네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읽고 쓴 솔직 후기 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