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독서법 - 당장 실천 가능한 세상 심플한 독서 노하우
최수민 지음 / 델피노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미 세상에 가득한 '독서법'에 대한 글들에 무언가 하나 더 얻는 것을 다소 부담스러워했던 저자에게 조금은 위로가 될 수도 있을지 모른다. 적어도 필자는 '독서법'에 관한 글을 읽은 적은 없다. '독서법'이라면, '독서를 잘 하는 기술'일 텐데, 독서를 잘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다른 무엇도 아닌 마음의 공간이 아닐까 싶다. 단순히 '시간이 없다'는 것은 핑계에 불과하고, 독서를 위해 기꺼이 내어놓을 마음의 공간이 있다면, 시간 따위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독서법의 도움을 받았다면 그 마음의 공간이 조금 더 다양한 방법으로 생겼을지도 모른다. 잘 다듬어져 세상에 나온 그럴싸한 독서법을 읽다보면 한 번쯤 따라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겠고, 그렇게 한 번 실천하다보면, 독서에 대한 마음의 공간이 다른 것들을 제쳐둘 만큼 강한 선호의 순위로 올라서게 될 테니 말이다.

 

<목차독서법>은 어렵지 않다! 저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강조하고 있는 부분이다. 목차독서법은 어렵지 않으니, 독서에 대한 생각만 있을 뿐 마음을 잡지 못해 시작하지 못한 많은 이들에게 펜을 잡아달라고 부탁하고 있다. 돈을 들여 책을 구입할 이유도, 어렵게 도서관에서 책을 대여할 이유도 없다. 그렇지 않아도 시간에 쫓겨 살아가는 이들에게도 짬을 내어 독서의 맛을 느끼게 해주는 <목차독서법>, 그것은 펜끝에서 시작한다. 마음에 드는 제목의 책이나 평소 읽고 싶던 책, 또는 베스트셀러 목록에 연일 이름을 올리는 책들을 웹사이트를 통해 만난다. 주로 알*딘, ye*24 같은 서적판매사이트이다. 그곳에 들어가 책의 이름을 클릭하면 손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이 목차이다. 이 목차를 자신만의 노트에 옮겨적는다. 그렇게 목차를 적으며 읽어가다가 혹시 소목차의 내용이 궁금해지면 간단하게 체크를 해두고, 훗날 그 부분만 찾아서 읽는다. 목차를 수기로 적어내려간 메모글들이 쌓이면, 자신만의 목차노트를 만든다. 그것의 두께가 두꺼워질수록 목차를 읽음으로써 기억하지 않아도 기록된 양식들을 손쉽게 찾아 읽음으로써 자신만의 기억창고를 만들기 위한 리스팅 작업도 하게 된다.

 

저자는 자신의 책 <목차독서법>도 한번 목차를 적어가는 방법으로 독서를 시작해보라고 권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장한장을 모두 넘겨가며 글을 읽어내야만 한권의 책을 다 읽었노라고 안심하던 시절의 독서는 현대인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평한다. 스스로도 경험해보았듯 책의 모든 글자를 샅샅이 읽었지만, 책을 덮고 난 후, 또 얼마간의 시간이 흐르고 난 후, 놀랄정도로 그 책에 대해 기억하지 못하는 모습을 발견하는 것은 또다른 책을 펼쳐들 에너지를 반감시키는지도 모른다. 이제 읽기와 동시에 쓰기다. 다만 마음에 드는 구절을 적어 간직하던 시절의 쓰기 또한 본인과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돈을 벌고, 휴일에는 아이들을 돌보고, 스스로를 돌볼 시간을 만들기 위해 회사의 점심시간까지 쪼개서 사용해야 하는 이들에게 책 한권을 모두 읽고 마음에 드는 구절을 정리하는 식으로 독서문을 작성하라는 요구는 지나치다. 책을 쓴 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가장 심혈을 기울여 엮어 둔 것, <목차>를 읽고 쓰는 것에서부터 책에 대한 깊은 이해가 시작된다.

 

<목차독서법>은 저자 최수민이 군대 복무 중이던 시절 탄생하였다. 군 복무 중 많은 책을 읽으며 독서법에 대해 심취하게 되었다는 저자가 들려주는 독서의 기록은 존경할만하다. 스스로를 가장 만족시킬 수 있는 책읽기를 찾기 위해 무던히 애쓰는 저자의 모습에서, 그리고 자신의 독서노하우를 지나치거나 부족하지 않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달하기 위해 애쓰는 글들을 읽으며, 그의 책읽기는 이제 독자들의 손에 들려 새로운 싹을 틔우기 충분할 만큼 성숙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소개하는 목차독서법의 중요성에 관한 압축적인 문장 다섯개를 소개한다.

첫째, 기록으로 시작한다.

둘째, 기억하지 않지만, 기억할 수 있다.

셋째, 목차 전체를 자세하게 읽는다.

넷째, 집중할 수 있다.

다섯째, 실천으로 빠르게 이어진다.

본문 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