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재테크 - 5년 후 더 행복한
이주호.박유나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201410월에 결혼식을 올리고 작년에 꼬맹이까지 태어나 타보니 신혼 초 계획했던 재무계획은 먼 나라 이야기가 된지 오래였다. 신혼 초 부푼 꿈을 안고 함께 세웠던 여러 계획들이 무색하기 짝이 없음을 느끼는 것도 무리는 아닌 듯싶다. 결혼 3년차를 맞이하여 무언가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하고 싶어 고민하던 중 '5년 후 더 행복한 신혼부부 재테크'라는 문구에 사로잡혔다.

 

결혼 전 나름 열심히 관련 서적도 찾아보고 가계부도 써가며 알뜰살뜰 재테크를 했었는데 신혼부부를 주제로 한 재테크 관련 서적은 처음인 듯싶다. 반가움마음에 책을 받고서 커피한잔 준비한 후 앉은자리에서 다 읽어버렸다신혼부부에게 초점을 맞춘 만큼 감정이입도 쉽게 되어 가독성이 높은 것도 한몫 하고 있다.

 

글은 딱딱한 이론위주의 글이 아닌 결혼을 결심하고 누구나 한번쯤 겪게 되는 여러 고민(결혼, 육아, 내 집 마련, 투자vs투기)과 갈등(경제권, 시댁)을 주인공 세호와 수빈의 이야기를 한편의 소설을 보는듯한 형식을 취해 독자들로 하여금 지루하지 않게 여러 지식을 쉽게 습득할 수 있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본문 내용 중 독자들에게 울림을 줄만한 여러 문구가 존재하는데 개인적으로 몇 개만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다.

 Page 32. 정직한 30대는 초라한 게 정상이다.

 Page 69. 내가 선택한 상대방의 빛나는 '가치'는 변함이 없다.

 Page 125. 꿈과 목표를 그려 본 5% 사람만이 그 꿈을 95% 이상 이뤘다.

 Page 141. 우리 가정의 행복은 우리 집에 있다.

특히 '부부 십계명'(Page 78)이 소개된 부분은 읽고 나서 이렇게 하면 참 좋겠다는 생각에 그 부분을 사진으로 찍어 아내와 공유하여 우리 부부도 이렇게 살아가고자 다짐하였다.

 


결혼식을 올리고 마주하게 되는 현실에 멘붕이 오는 신혼부부라면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듯싶다. 남편과의 통장 합치기쪼개기에서부터 출산, 육아 자금 마련, 내 집 마련 노하우, 투자 vs 투기의 구분을 통한 현명한 투자, 여러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물음을 Q&A 형식으로 부록으로 소개한 부분등도 큰 매력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을 읽고 우리 가계에 가장 도움이 되는 부분은 '소비 통장은 반드시 체크카드로'라는 문구에서 얻은 것으로 신용카드의 할인율과 여러 혜택에 사로잡혀 늘 초과 지출을 일삼던 소비패턴을 바로 잡으므로 써 좀 더 효율적이 소비적이고 균형 잡힌 재테크를 할 수 있을 것 같아 기쁘기 그지없다. 개인적으로 결혼하는 지인에게는 '법륜스님세트 (인생수업, 스님의 주례사, 엄마 수업)'을 선물해주곤 했는데 앞으로는 이 책 '5년 후 더 행복한 신혼부부 재테크'도 함께 선물 할 듯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