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경제상식
이진우 지음, 김성규 그림 / MBC C&I(MBC프로덕션)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살아가면서 '경제 (經濟)'라는 용어를 무던히도 듣고 사용하지만 막상 정확한 뜻에 대해선 말문이 막힌다. 경제 신문이라도 볼라치면 알 수 없는 용어와 약자들로 있던 관심도 없어져 버리곤 한다. 나 역시 사업에 필요에 의한 회계, 세무, 경제 관련 공부를 학원도 다니고 관련 책들도 구입하여 하였으나 지금 이 순간 떠 올려보면 머릿속이 하얀 건 어쩔 수 없는 듯싶다.

이 책 '친절한 경제상식'은 경제라는 말 만들어도 머리가 아픈 이들을 위한 기초입문서 정도로 생각하고 접하면 좋을 듯 한 서적이다. 오랫동안 경제부분 신문기자로 활동해온 이진우 작가와 만화학과 김성규씨가 만나아래의 사진에서 보는바와 같이 만화와 경제를 접목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경제학'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 쉽게 접할 수 있게 하였다.

목차를 간단히 살펴보자면 ' 생활 속 경제상식, 기업을 움직이는 경제 상식, 금융상품이 쉬워지는 경제 상식, 나라 경제를 이해하는 경제 상식, 경기를 알게 하는 경제 상식 ' 5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주목할 만 한 점은 '상식'이라는 단어가 꼭 붙어다닌다. 그 만큼 경제학에서 기초가 되고 알고 있으면 삶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 알차게 들어있음을 알 수 있다.

한 가지 주의 할 점은 경제학 기초 상식들을 만화 형식으로 구성해 놓아서 가독성이 좋고 이해도 빠르지만 자칫 방심하다가는 책의 중후반부로 넘어가선 흥미가 떨어질 수 있다. 아무리 기초라고는 하나 무거운 내용임은 틀림이 없는 것이다. 공부한다는 자세로 겸허히 시간을 들여 받아들인다면 경제학과 친해질 양질의 발판이 되어줄 책이 틀림이 없다. 사회초년생, 주부들도 읽으면 좋겠으나 고등학생 저 학년에게 선물하기 좋지 않나 생각해보며 간단한 서평을 마무리 한다.

[ 이 글은 출판사 'MBC C&I'에서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