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결정적 순간에 포기하는가
쑤치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 현명한 인내는 결정적인 순간에 최선의 선택을 내려 인생을 바꾼다. "

사람은 누구나 세상을 살아가며 좌우명을 세우곤 한다. 나도 마찬가지로 여러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담대(膽大), 겸허(謙虛), 인내(忍耐)'라는 화두를 좌우명 삼아 십 수 년을 살아가고 있다. 이 책은 나의 세 번째 덕목인 '인내'를 강조하고 있어 호기심을 강하게 자극한 책이다.

 

책의 서문에서 작가는 세 부류의 사람들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현재 독자들이 어느 부류에 속하여 있는지(80%) 자각하게 만들고 '인내'를 통해 규칙을 정해 타인의 행동을 통제하는 사람들(5%)로 변모할 수 있다고 독려하고 있다.

 

본문은 총 9 파트(침묵, 균형, 시간, 관계, 신념, 안목, 계획, 겸손, 실행)로 구성되어 있으며 작가 자신의 경험담과 옛 선현 (구천, 사마의 등)의 이야기, 워런 버핏과 같은 유명 인물들의 일화와 여러 사례 등을 접목시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필자의 요점을 알기 쉽게 펼치고 있다. 그 내용 중 메모해 놓은 몇가지를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다.

 

P.48 가장 큰 수박조각을 고르는 지혜 - 인내의 목적

P.79 리더들의 처세 방식 '창문''거울' - 겸손의 중요성

P.87 두 남극 탐험대의 이야기 - 계획의 중요성

P.119 자신과 성공한 사람들 사이의 차이를 발견하고 그 차이를 줄여나간다면 성공과의 거리도 좁힐 수 있다.

P.163 인생에서 얼마나 높은 곳까지 올라갈 수 있느냐는 재능과 실력이 아니라 안목과 시야에서 결정된다.

P.178 일정표의 중요한 순서대로 A, B, C, D - 시간을 쏟아야 하는 순서는 B-A-C-D이다. (20/80의 법칙)

P.197 부정적인 감정을 떨쳐내기 위한 방법 - 다섯가지

P.213 시간의 90퍼센트만 계획에 넣고 10퍼센트의 여유는 남겨두어야 한다.

 

또한 이 책은 '인내'에 기본 포커스를 맞추고 있으나 성공을 위한 불황실성을 없애는 방법, 상대와의 관계를 구축해 나가는 방식, 자신감을 높이는 방법 등 성공을 위해 필요한 여러 팁도 수록되어 있어 곁에 두도 두고 보기 좋은 책이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책을 읽은 시기가 새해여서 2015년 신년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었다. 계획을 세울 때 고려해야 하는 것(P.88)과 시간계획의 야마다 모토이치 이야기(P.102), 경제학자 파레토의 '80/20 법칙'에서 영감을 얻어 신년 계획이 한결 수월하고 알차게 세웠다

 

2015년을 맞이하여 주위 성격이 급한 분들과 계획을 세우는데 서투른 분들에게 선물하기 좋은 책인 듯싶다. 나 역시 인터넷 서점에서 몇 권 담아 주위에 선물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