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한빛문고 1
이문열 지음 / 다림 / 199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웅 이란 말은 뭔가 신비스럽고 좋은 뜻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이 단어 앞에 붙어있는 일그러진 이란 단어는 그와 완전히 상반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래서 더 이책의 제목이 눈에 띄고 기억에 남는지도 모르겠다. 반장옆에서 힘을 펴지도 못하며 거의 지배나 다름없이 당하고 있는 아이들. 그들 중 누구도 그에게 대항하진 못한다. 병태만이 도전할 뿐이지만 병태마저도 그에게 지배당하는게 결론이다. 나약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힘센아이는 약한 아이만 건드리는 법이니깐.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반장이 그르다는 걸 알면서도 한편으로는 그런 힘을 동경하고 있는 나자신을 발견했다. 난 나약한 자에 속한다. 나도 이런 경우라면 비굴하게 반장옆에 붙어 있었을 것 같다.사람들은 말만 앞설 뿐이지 행동은 옮기지 못할 뿐이기 때문이다. 나 역시도 그런것 같고. 반장의 전학으로 시시하게 끝나는 이야기 같으면서도 내게 많은 생각을 가지게 해준 책이다. 읽으면서 감동을 받은 건 아니지만 읽고 난 후의 생각들이 나의 가치관 변화에도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읽어보면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는 책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