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블 이야기
헬렌 맥도널드 지음, 공경희 옮김 / 판미동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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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판미동 출판사로부터 서평단 지원을 받아 작성된 글임을 명시합니다.


소개글만 본다면 작가는 왠지 모르게 아직은 어린 여인에, 매를 좋아하지만 직접 본건 처음인, 그런 여인으로 이미지가 잡히지만 막상 책을 펼치고 보면 그녀는 스스로 병아리를 손질하고 토끼를 먹이는 꽤나 강한 여인이었습니다.

매잡이에 대한것도 지식이 없는 것도 아니었으며, 다른 매잡이들과도 알고 지내는 사이죠. 생각해보면 평범한 여인이 아무리 상실의 상처를 극복한다고 하여도 매를 길들이며 극복하는건 매우 어려운 일인게 자명한데도ㅋㅋ 


그녀는 든자리는 몰라도 난자리는 안다고 하는데, 태어날적부터 언제나 함께 해오던. 막연히 언젠가는 헤어지겠지만 지금은 아닐것만 같은 사람이던 부모. 아버지를 마음의 준비도 하기도 전 보내버린 작가는 뻥 뚫린 상실감을 어찌할줄 몰라했습니다. 그리고 그 슬픔에서 벗어나기 위해 택한 일이 메이블이라는 매를 길들이는 일이었습니다.


아버지와의 추억이 깃든. 그리고 자기 스스로가 슬픔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그녀는 위험한 어린 매를 길들이며 메이블을 마치 또다른 자기 자신처럼 대하게 되는데 솔직히 이부분이 책의 전반적인 부분에 해당함을 알면서도 매가 자신의 손에 내려 앉을때 메이블이 떠나지 않았다는 것에 대한 안도감, 그리고 작가가 거의 지침서로 사용하는 책의 저자 화이트의 매처럼 떠날지도 모른다는 것에 대한 불안감, 매의 무게를 잘못 계산해 매가 손에 앉지 않고 헤매는것을 알았음에도 자신이 힘들어해서. 행복하지 못해서. 메이블에게 털어놓지 않아서 그런것이니 자신이 더 행복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작가는 갑작스런 파도에 어찌할줄 모르는 어린아이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자기합리화라는걸 알면서도 인간적으로 이해가 가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녀는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메이블은 메이블이고, 자신은 자식 그 자체라는것을 인정하게 되는거죠. 그와 동시에 아이러니하게도 아버지의 슬픔에 그늘에서도 벗어나 한발자국 나아가게 되구요. 다른책의 화이트와 화이트의 매 고스와는 다르게 헬렌은 자신의 트라우마를 이겨냅니다.

이과정은 헬렌이 메이블을 길들이는 과정임과 동시에 메이블이 헬렌을 길들인 과정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둘은 한시라도 떨어지기 싫어하는 불안한 관계가 아닌, 가까이 하면 가까워지고 멀리하고 멀어지는 관계지만, 일정거리를 유지하는 동반자 같은 느낌이었거든요.


작가가 슬픔에 괴로워할때는 거기에 감정이입을 해서 힘들었지만 메이블이 사냥에 성공할때, 메이블이 상공을 나는 모습을 묘사한 장면을 보았을때, 작가가 느꼈을 왠지모를 쾌감을 느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털어놓되, 질척질척하게 거기에 빠져만 있는 모습이 아니라 즐겁게 읽을수 있는 글이었던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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