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 - 급변하는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 10
박기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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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마케팅 사례들과 정보가 많아서 마케팅에 크게 관심이 없는 저도 너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전에 경영 수업과 마케팅 전문가 특강을 학교에서 들은 적 있는데 솔직히 재미없었고 제가 무엇을 들었는지 공감이 잘 되지 않아서 기억을 잘 못하는데 이 책은 실제로 한국에서 했던 그리고 외국에서 실행한 마케팅을 설명해줬는데 실생활 속에서 접하는 마케팅이 많았음에도 모르고 있던 생활 속 전략이 인상적이면서 너무 신기했습니다.

<책 속 글귀>

지금은 수직이 아니라 수평이 핵심 화두인 세상이다. – p. 22

디지털 기술, 특히 와해성 기술(disruptive technology)은 수평의 시대를 도래시켰을 뿐 아니라 시장 구조에도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 p. 24

미디어 내 노출 방법 가운데 하나인 제품간접광고(PPL: Product Placement)는 자연스러운 브랜드 노출을 목적으로 진행된다. – p. 73

인지도는 매우 높지만, 감정적 애착도는 낮았다. – p. 105

역방향 포지셔닝 브랜드는 가치 제안의 새로운 조합을 통해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가치를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 p. 129

카테고리 구조를 활용한 와해성 전략을 실행하는 것은 항상 가능하지도 않고 항상 유효하지도 않다. – p. 136

관찰은 인사이트의 어머니고, 질문은 혁신의 어머니다. 그리고 문제의식은 관찰과 질문의 출발점이다.’ – p. 157

사회가 성장하고 성숙할수록, 인간이 보다 인간답게 행복한 생활을 원하는 동기 요인이 점점 중요해진다. – p. 201

영감이란 나는 누구인가(Who am I?)’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내 존재 의미는 무엇인가?’ ‘나는 어디에서 왔고, 어디로 가는가?’ 등에 대한 인문적 인사이트를 얻을 때 발생한다. – p. 204

한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 기반 브랜드 진정성은 품질에 대한 전념(quality commitment), 진실성(sincerity), 유산(heritage)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외에도 진정성에는 독창성(originality), 유일성(uniqueness), 신뢰성(credibility), 진품성(genuineness) 등이 포함되어 있다. – p. 226

진정한 의미의 전략이란 개별 활동의 총합이다. – p. 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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