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집중형 인간 - 하나에 집중하고 열 배로 얻는
고다마 미츠오 지음, 최현미 옮김 / 더난출판사 / 2004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말 그대로 삶을 단순하고 효율적으로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여러가지 마음가짐이나 방법들을 제시하는 지침서라고 볼 수 있다. 지은이는 나름대로 여러가지 면에서 화려한 경력을 내세우고 있다.
사람마다 책을 보는 기준은 다르겠으나 나의 경우 책이 그저 관념적인 얘기만 하고 있는것을 볼 때면 짜증이 난다.
이런 식이다. '집중형 인간이 되고 싶으십니까? 그러면 단순하게 사세요. ' 뭘 어떻게 단순하게 살라는건가. 제시하는 방법도 우스꽝스럽기 그지없다.
그 한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제목: 내 목소리가 담긴 '성공 테이프'를 만들어라.
나는 이제까지 많은 프로 스포츠 선수와 비즈니스맨들의 능력을 개발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들로 하여금 이를 실천하게 했다. 이 과정에서 시도한 많은 프로그램 가운데서, 자신의 목소리를 테이프에 녹음해서 새로운 습관을 들이게 하는 '성공 테이프'가 가장 큰 효과를 거두었다. 자신의 목소리로 자기 자신에게 한 말을 반복해서 하루에 5번씩, 2,3주간 반복해서 들어보면 놀라울만큼 실행력이 높아진다.
메세지 예:
다이어트용 메세지
( )월 ( )일 현재 내 몸무게는 ( )킬로그램이다. ( )월 ( )일에는 내 몸무게가 반드시 ( )킬로그램으로 준다. 왜냐하면 이제부터 말하는 것을 나는 반드시 지킬 자신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일주일에 ( )번, ( )킬로미터를 달릴 것이다. 동시에 하루에 섭취하는 열량을 현재의 ( )킬로랄로리에서 ( )킬로칼로리까지 줄일 것이다. 또, 육류 섭취량을 대폭 줄이고, 야채와 과일 섭취량을 늘릴 것이다.
나는 ( )월 ( )일까지 무슨 일이 있어도 이를 실행하여, 몸무게가 ( )킬로그램이 되도록 할 것이다.
내가 여기다 무슨 메모를 붙여놓았냐 하면,
정말 형편없다. 장난하냐
책-특히 실용서-을 읽는 사람들은 그 책을 통해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찾으려고 할 것이다. 막연한 것들을 구체화시키고 정말 행동으로 옮기기 효과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한 것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