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 영화로 보는 인문학 여행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러니하게도 나는 책과 영화를 좋아하지 않는다. 책은 한번 손에 잡으면 끝까지 읽어야 하는 성격이라 쉽사리 잘 잡지 않으려 하고 영화는 상영시간이 너무 길다는 이유다. 이유 같지 않은 이유. 그럼에도 책과 영화는 가까이해야 하는 것은 기정사실이다.

책만큼 영화도 인간의 삶에 대한 통찰력을 주는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아직도 봐야 명작이 무수히 줄을 섰다. 많은 명작을 보지 않고도 영화 속의 명언을 이렇게 정리해 주는 책이 있다니 정말 감사하다.


영화를 볼 땐 명대사라고 기억하고 하지만 막상 기억하기 쉽지 않다. 책의 명문장은 인덱스로 표시해 두었다가 다시 펼칠 수 있지만 영화의 명대사는 어렵다. 그런 어려움을 작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엄선해서 섬세하게 분류해 목차를 꾸려놓았다. 참 감사하다.

읽는 도중 내가 봤던 영화가 나오면 더욱 오랜 시간 머물렀다. '이런 문장이 있었구나..'하며 다시 곱씹어 보기도 하고 영화를 다시 떠올려 묵상해 보기도 했다. 다시 보고 싶은 영화도 있었고 꼭 봐야겠다는 마음을 먹은 영화도 많았다.


소장 가치 100% 책이다. 무려 200편의 영화와 1000개의 문장이 담겨있다. 작가의 노고와 수고에 감사가 저미는 책이다. 두고두고 펼쳐볼 책이다. 가까이 두고 싶은 책이다.

책과 책 속에 담아 두었던 내 마음과 영화가 함께 만난다면 더욱 내 삶이 윤택해질 것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