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디 액션! 드라마 가정예배 : 신약 - 재미와 은혜를 함께 누리는 창의적인 가정예배서 레디 액션! 드라마 가정예배
곽상학.노연정 지음 / 생명의말씀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라마 가정 예배를 읽고

 

가정 예배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난감해하는 모든 엄마, 아빠를 위한 필독서

 

오늘부터 우리 집은 가정 예배를 시작하자!” 포부 좋게 시작했던 적이 얼마나 많던가? 하지만 흐지부지 끝날 때도 많은 것이 사실이다. 가정 예배는 그 시작보다 유지가 더 어렵다. 무엇보다 가정 예배 때 아이들은 얼마나 부산한지! 그래도 가정 예배 시간이 호통의 시간이나 견디는 시간이 되어버릴 때가 많다. 인도하는 아빠나 엄마 중 한 사람이 피곤하거나 자리를 비우면 집중도가 깨어져 버릴 때가 있다. 그러면 이대로 계속 해야 하나? 하는 의문도 생긴다.

가끔 교회에서 제공하는 가정 예배 순서지의 도움을 받는다. 설교문도 있고, 찬송가 가사에 주기도문, 사도신경까지 잘 정리되어 있다. 그런데 어른들의 눈높이로 제작되어 있어서 아이들은 쉽게 집중을 못 한다. 그래서 갈피를 잡기가 쉽지 않다.

그런데 드라마 가정 예배는 20주로 구성되어 있고, 내용이 쉽고, 무엇보다 짧다! 하나하나 살펴보자. 20주면 5개월이다. 매일 할 수도 있고, 일주일에 한 번 할 수도 있다. 분량이 정해져 있다는 것은 고무적인 현상이다. 끝이 있으면 목표가 생겨서 열심을 내기에 좋다. 사랑뿜뿜 가족놀이는 예배의 백미다. 이런 소소한 즐거움이 예배의 기쁨을 더할 수 있다면 적극 환영이다. 이 책은 전형적인 본문읽기를 지양하고 연극적인 요소를 가미했다. 가족들이 역할을 나누어서 읽으면 본문 이해에 큰 도움을 얻을 것이다. 흥미는 덤이다. 저가가 인도하는 대로 따라가면 10-20분 사이에 가정예배를 마칠 수 있다. 시간 조정은 인도하는 부모가 지혜롭게 하면 좋겠다. 가족들이 다 모여 하나님 말씀을 묵상하고 찬양한다는 자체로 이미 하나님은 영광 받으셨으리라 믿는다. 오늘도 아이들을 모으고, 가족들을 설득하고, 힘겨운 몸과 마음을 일으켜 예배하기 위해 애쓰는 모든 가족 구성원들을 주의 이름으로 응원한다. 이 책은 믿음의 가정을 위한 복된 선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