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루이스 로젠펠드 외 지음, 남상신 옮김 / 한빛미디어 / 2003년 5월
평점 :
절판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라는 영역은 아주 오래전부터 존재했다. 하지만 너무나 당연시 여기는 기본 영역이기 때문에 그냥 스쳐지나가는 것이 대부분이다.

인간은 끊임없이 정보를 분류하고 있다. 그 분류 작업을 체계적으로 잡아가려는 노력은 끊이지 않는다. 이는 방대한 도서 분류에서 작게는 아이들의 스무 고개 놀이에서도 존재한다.

이 책은 중구난방으로 자라고 있는 웹 사이트의 정보 체계를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라는 과학적이고 학문적인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과거 나의 웹 사이트 기획 경험을 비추어볼 때 이렇게 체계적으로 접근하지 못한 자신이 부끄러울 정도 이다.

그러나 웹이라는 놈이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저자 또한 그 내용들이 충분히 다루지 못하고 있다. 음... 약간은 수박 겉핡기 식이다. 조금 더 실전적인 접근을 원하시는 분들은 약간 실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웹 기획에 대한 충분한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나름대로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라는 스킬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지침서가 될 것이다.

끝으로...
번역의 상태가 아주 별로다. 번역하신 분이 웹이나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라는 학문에 대한 충분한 스키마가 없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문장들이 직역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가능하다면 번역본으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에 대해 감을 잡은 후 원서로 접근하는 것을 권하고 싶네요. ^^

그럼 수건...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