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전두환 - 전2권
백무현 글, 그림 / 시대의창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국민학교 5학년
대통령이 죽었다고 한다. 전교생이 운동장에 모여 묵념을 했고 또 어딘가로 참배도 갔다.
어머니와 누나들은 장례실황을 보며 눈물흘린다.
국민학교 6학년
TV와 신문에서 광주에 간첩들이 폭동을 일으켰다고 한다. 시민들을 많이 죽였다는데..
이즈음 갑자기 TV에 자주 등장하던 머리 벗겨진 사람이 대통령이 되었다.
우리는 우리는 우체국에서 취임기념우표를 구입한다.
중학교 1학년
대통령 취임을 또 한단다. 그런데 또 머리 벗겨진 그 사람이다. 왜 그런지는 모른다.
또 취임기념우표를 구입했다.
중학교 2학년
교복자율화가 되어 사복을 입고 등교하게 되었다. 프로야구가 시작되어 신나던 시절..
고등학교 1학년
고향에서 전국체전을 하게되어 몇 달씩 마스게임에 동원되었다.
전국체전 개막식때 그 사람을 직접 볼 수 있었다. 그 옆의 성깔있는 여인도.
하지만 내 고향에서 학창시절을 보냈다는 대통령이 자랑스러웠다.
대학교 1학년
대학에 들어가기도 전에 세상이 소란하다. 물고문으로 대학생이 죽었단다.
황석영의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를 읽으며, 또 광주의 영상을 보며
눈물 흘렸다. 그리고 나의 무지와 무관심이 부끄러웠다.
그리고 그 해 여름은 무척 뜨거웠다.

제가 살았던 그 시절도 어느새 역사로 기록되는군요.
그리 멀지 않은 때이지만.. 지금 기억하는 분은 많지 않은 듯 합니다.
무엇보다 오늘의 우리 사회가 그런 여지를 주지 않는 탓이겠지요.
좋은 책입니다. 함께 받은 '만화 박정희'도 무척 좋았습니다.
한 컷의 그림이 수많은 글보다 더 많은 것을 얘기한다고 느꼈습니다.
그 시대를 겪지않은 이들이 많이 읽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몇 자 적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