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과 오답 사이 - 수학공부, 대화에 답이 있다!
김태균 지음 / 텍스트CUBE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답과 오답사이

정답과 오답사이

책제목을 처음 보고

이 책은 어떤 내용일까 참 궁금했었어요.



올해로 18년째 아이들과 소통하면서

수학 과외 교사와 진료 특강 강사,

메타인지 전문 학습코치로 활동 중이신 김태균선생님



전문 코치강사라는 것이 있다는 걸 처음 알았어요.

코칭 대화를 접목한 수학 수업

코칭이란

누군가를 특별히 지도해 주는 행위,또는 사람

요즘은 회사나 조직에서 임원들이나 중간 간부들을 코칭하는 비지니스 코치 ,

학생들의 학습 습관 개선과 성적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학습 코치,

삶의 전반적인 부분들을 이슈로 다루어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라이프 코치 등 다양한 분야가 있다고 합니다.

유사활동 분야와 비교해서 설명하신 부분들도 소개되어 있어요.



수학 수업이 코칭 대화를 만나면

1그룹 ; 초등학교 5,6학년과 중학교 1학년 수학의 큰 흐름은 분수이다.

2그룹 ; 중학교 2,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수학의 큰 흐름은 방정식과 함수다.



일반 수업의 대화 와

코칭식 수업 대화

코칭식 대화를 하게 되면

알고는 있었는데 기억 못한 내용과

내가 정확히 모르는 내용을 알게 된다.

즉, 메타인지를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코칭식 대화를 통해 질문을 하면서 학생 스스로가

문제 풀이에 필요한 공식을 찾아내도록 안내해 주고,

다시 익히는 시간을 준다.



PART 1

수학과 대화하기

수학, 코칭으로 날개를 달다.

2015년 우연한 기회에 코칭을 접해본 이후 수학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졌다고 해요 .



그 전에는 그저 권위적인 모습으로 가르치는 분들만 계셨는데, 대화로 풀어가는 방식이라

스스로 생각 할 수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것 같더라구요.



코칭의 3가지 특징

첫째, 감정과 상황에 공감하며 적극적으로 경청한다.

둘째, 마음의 에너지를 올려 자신만의 탁월함을 발견하게 한다.

셋째, 스스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 실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지한다.



코칭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으로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어요.



수학은 연결이다.

학습 코칭은 대화로 시작해 대화로

마무리가 된다고 해요.

중 2 ,3학년때 배운 내용들이 고등학교 1학년 1학기때

같은 학습 내용들이 쏟아져 나온다고 해요.



결국 수학 점수를 높이려면

잘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엔

문제 풀이 능력을 키워야만 점수로 연결된다고 합니다.

대부분 2분안에 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시간 관리를

해야 하다고 합니다.





PARY 2

교사로서, 교사로써


시간이 선물한 인연

때로는 기쁜 소식

때로는 힘들다는 소식도

전해주는 것이

나는 그저 고맙기만 하다.

ㆍㆍㆍㆍㆍ

학생들과 함께 수업하며

시간을 보낸것이

나에게도 정말 해

행복했던 순간이다.



학습 코칭을 하면서

다양한 학생들과 만나면서

생각하고 느낀점들을 잘 적어 주셨드라구요.



칭찬은 아이를 춤추게 한다.

실패른 통한 성장


실패는 두려운 것도,

부끄러운 것도 아니다.

삶의 과정일 뿐이닺



실패를 통해

더 성장할 기회를 얻었다면,

그리고 혜안을 갖게 되었다면

그것만으로 감사하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실패를 만나게 되잖아요.

실패를 통해 배우는 것도 있고

다음에는 이렇게 안해야지 하는 생각들도 하고

하나씩 하나씩 성장해 나가는 과정인것 같아요.



PART 3

수학 공부로 성장하다.

학습 코칭의 놀라운 효과

학습코칭이 정말로 효과가 있는지 많이 물어본다고 한다.

아이는 저마다의 이해력과 학습능력

그리고 자기만의 진행속도가 있다.



맞는 말인것 같아요

개개인이 성향이 너무나도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성격에 맞게 진행해주신다고 한다.

나도 코치님께 수업을 받았더라면

또 다른 인생을 살고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학생 스스로 동기 부여하는 모습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학생은 자신감을 얻게 되고 더나아가 다른 과목을 공부할 때도 자기 자신을 향한 긍정적인 기대감을 경험하다 보면 어느덧 조금씩 홀로서는 단계가 보이기 시작했다.



자존감을 높여주는 코칭

자존감이 낮으면 공부습관이나 성적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고 해요.

학생 본인이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가 제일 중요하다고 합니다.

학생들의 성장에 큰 보람을 느낀다는 코치님

정말 훌륭한 일을 하시는 것 같아요.



지구력과 승부욕을 강점으로


학생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며 자신만의 강점을 끌어올린다는 코치님

코치님만의 코칭 철학은 아이의 가능성은 무한하다

라는것을 믿는 것이라고 해요.

아이의 가능성은 무한하다.

가르치는 일을 하면서

제일 보람된 순간은 학생이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이라고 해요 .



코칭이라는 과정은

고객이 자신의 목표를 정하고

그건을 이루기까지

꾸준히 나만의 북극성을 찾아가는

호흡이 긴 여정이다.

멈추지 않고 꾸준하게만 실천할 수 있다면

그 어떤 것도 이뤄낼 수 있음을

코치로서 자신한다

공식이 아닌 대화로 푸는

수학 공부이야기

정답과 오답 사이에서 방황하는

우리 아이를 위한

코칭이 무엇인지

어떤식으로 해야하는지

생각해볼수 있는 시간이었던것 같아요.



#이 책은 도치맘에서 선정되어 텍스트 CUBE 에서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올린 후기입니다 #

#정답과오답사이
#수학공부
#김태균
#대화로하는수학공부
#도치맘
#코칭전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