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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 책 싫어하는 고학년의 문해력·독해력·독서 감상문 잡는 기술 ㅣ 바른 교육 시리즈 19
전영신 지음 / 서사원 / 2021년 11월
평점 :
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책 싫어하는 고학년의
문해력,독해력,
독서감상문 잡는 기술
초등학교 마지막 학년인 6학년 ~~
중학생이 되기 바로전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시기랍니다.
책을 싫어하는 아이란 있을 수 없다.
단지 좋은 책을 발견하지 못한
아이들만 있을 뿐이다.
프랭크 세라피니
어휘력을 기르는 유일한 방법이자
최고의 방법이 "독서"라고 해요.
고학년 이야기 책은 그림책이 아니라 글책이기 때문에
장면을 떠올려야 할때가 많다고 해요.
자꾸 책을 읽다 보면 눈을 통해 들어온 글을 머릿속 그림으로 바꾸는데 능숙해진다고 해요.
아이의 중학교 성적
아이가 긴 시간동안 꾸준히 쌓아 온 독서 경험과 다양한 독후활동이 수행평가 준비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이야기해요.
책을 통해 남을 이해하는 능력도 키우고
갈등상황이 생겼을 때에도 책에서 보아왔던 것들을 생각해 볼수 있을 것 같아요.
작가님도 인생을 변화시킨 책이 있었다고 해요.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라는 책이라고 합니다
어쩜 나도 독서 천재 전선생이 될수 있지 않을까 하는 떨림의 시작
일기장에 이렇게 남겼다고 해요.
누구나 인생의 떨림같은 책을 만날수 있을거 같아요
책을 사랑하는 작가님의 마음이 느껴지는 부분이었어요.
아이들이 책 속에서 꿈을 찾고
깊이 있는 독서를 통해 많은 기쁨과 기회를 얻으면 좋겠습니다.
책이 가르쳐 준 배려와 존중, 겸손으로 주변 사람들과 지혜롭게 소통하고
책이 건네는 위로로 자신의 인생을
단단히 꾸려 가면 좋겠습니다.
이 좋은책을 어떻게 읽게 해야 할까요?
책소개의 시간을 가지라고 해요
하나, 제목과 표지를 눈여겨보세요.
둘, 작가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셋, 책과의 만남을 떠올려보세요.
넷,마인드맵을 그려주세요.
다섯, 갈등이나 문제상황만 들려주세요.
여섯, 앞부분을 통째로 읽어주세요.
책을 읽기 위해서는 남는 시간에 읽는 것이 아니고,
책읽을 시간을 마련해라고 해요.
빌게이츠도 평일에는 1시간 ,주말에는 2~3시간 읽었다고 해요 .
작가님은 북토크도 추천하시는 데요.
책을 읽고 수다를 떤다고 생각하면 쉽다고 합니다.
북토크를 거창한 독서토론이 아니고
아이의 감상과 경험을 다정하게 들어 주세요.
제가 눈여겨 보았던 부분이
북토크의 3총사!!
하나,명대사 뽑기 입니다.
둘,해시태그 달기
셋,주인공에게 한마디하기
정말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는 북토크 삼총사인것 같아요.
북토크를 글쓰기로 연결하여 연습하라고 해요
키워드와 개요
문제를 파악했다면 문제에서 요구하는 키워드를 찾아내야 해요
키워드를 찾았다면 그 키워드를 어떤 순서로 나열할지 개요를 짜야 합니다.
고학년을 위한 독서 맞춤 솔루션
#1 독서가 두려운 아이
#2 읽을 책이 없다는 아이
#3 읽을 시간이 없다는 아이
#4 그저 많이 읽기만 하는 아이
솔루션에 맞추어 방법들을 제시해주어요
적어도, 초등 고학년이라면 하루에 한시간은 독서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고학년이 바쁘다 읽을 시간이 없다 해도
한시간 정도는 책읽을 여유를 주는 것이 중요한것 같아요^^
충분한 쉼과 시간이 있어야 아이가 책을 읽고
고민할 여유가 생긴다 합니다.
긴 글을 읽고 이야기의 구조를 파악하고
글쓴이의 의도를 따져봐야 진짜 독해력이 향상된다고 해요.
진짜 생각하기는
고학년 때부터 시작
나는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책 속에는 다양한 삶이 있어요.
그 중에 나를 울리는 삶 , 나를 뒤흔드는 삶 ,
나를 변화시키는 삶을 만나면 자신의 정체성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삶의 방향성에 대한 고민도 시작된다고 해요
메타인지 -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에 대해 아는 것에서 부터 모르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계획과 그 계획의 실행을 평가하는 것에 이르는 전반) 의 중요성을 느낄때가 많다고 해요.
고학년은 공부할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정확히 구분해야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다고 해요.
글쓰기도
훈련이 필요하다
주3회 글쓰기
한 번 쓸 때는 30분 이상 앉아서 ,
공책 한 장을 목표로.
글쓰기 훈련과정은 이 두가지만 잘하면 된다고 해요
하나는 잘쓰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아이들이 쓴 글에 관심을 가져주는 것입니다.
독서 감상문은 줄거리를 요약하는 방법과
자신의 감상을 표현하는 방법 둘다 중요해요.
5장부터는 책소개를 해준답니다.
우리 아이를 단단히 세워 줄 책
우리 아이를 따뜻이 보듬는 책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보여 주는 책
우리 역사와 삶의 지혜를 보여 주는 책
우리 아이를 미지의 세계로 데려다줄 책
샬롯의 거미줄
마당을 나온 암탉
책을 읽고 같이 이야기 나누는 북토크가 나와 있답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책들을 한권 한권 구해서 꼭 읽어보아야 겠어요.
주제별로 5권씩 소개되어 있어요
책에 관련된 내용들과 생각들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제가 아는 책들도 있고 , 모르는 책들도 많았어요
조금씩 찾아서 읽어주어야 겠어요~~^^
이 책의 제목처럼 초6의 독서는 달라져야 합니다.
좀 더 깊이 있고 ,독서라는 것이 삶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잘 이야기 나누어야 겠어요.
#이 책은 도치맘에서 선정되어 서사원에서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올린 후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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