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의 말센스 - 불신의 시대, 어떻게 타인의 마음을 얻을 것인가
제이슨 해리스 지음, 서유라 옮김 / 부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인의 마음을 얻는, 인플루언서의 말센스 


/ 대화의 기술, 서평 


사람과 사람사이의 거리는 멀어졌지만, 그렇다고 대화의 창구까지 닫아버릴 수는 없는 코로나 시대. #뉴노멀 에 맞추어 다시 시작하는 소통의 장에서, #인플루언서 들은 어떻게 소통할까? 알고리즘과 빅데이터로 편향은 심해져가고, 불신은 짙어져가는 시대에서 타인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말센스 를 담았다. <인플루언서의 말센스>를 통해 타인에게 진정으로 공감하고 소통하면서 결국 윈윈!할 수 있는 전략을 만나봅시다!


저자 제이슨 해리스 


<인플루언서의 말센스>의 저자 제이슨 해리스는 현재 광고 에이전시 #메카니즘 의 CEO로, 미국 광고계의 대표주자로 거론되고 있다. 디즈니부터 엑스박스까지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하는 광고 뿐 아니라 조 바이든 대통령의 신임을 받는 캠페인 전문가로서도 활약했다. 원제 The soulful art of persuasion, 즉 설득에 대한 진정성 있는 소통 방법이 담긴 이 책에서는 그가 지난 시간동안 광고 업계에서 일하며 느끼고 습득한 다양한 케이스들이 가득 담겨있다. 


작은 위선은 금세 심각한 거짓으로 이어질 수 있다. 


최소한 당신은 상대방에게 진짜 당신을 보여 줄 기회를 놓치고 있다. 


 거물급 브랜드는 물론 정치 캠페인까지 진행했지만, 책을 관통하는 그의 메세지는 단순하다. 바로, "진심"이 되어 "있는 그대로의 나"로서 소통하는 것. "나"라는 개인도 브랜드가 될 수 있는 2021년, 나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나를 꾸미곤 했다. 처음에는 나를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하더라도, 사람들의 반응을 지켜보고 또 더 잘하고 싶다는 간절함이 더해지다보면 약간의 거짓을 더하는 게 자연스럽게 느껴질 때가 있다. 하지만 제이슨 해리스는 이런 부분을 조심하라고 단언한다. 서로 윈윈하는 소통을 위해서는 진정한 나로서 소통해야 하고, 또 꾸준한 관계 발전을 통해서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누군가는 "이런 말은 누가 못해?" 라고 할 수도 있겠다. 나 또한 그랬으니까! 좋은 모습만 보여주고 싶은 건 인간의 기본 욕심이다. 원하는 것을 위해서라면 적당히 맞춰줄 수 있는 것은 굽히고 들어가기도 하고, 거짓말도 종종할 수 있다는 것을 누군들 이해하지 못하겠는가. 게다가 저자의 활동 필드가 광고계라는 것을 고려한다면 더욱 그렇다. 하지만 저자가 소위 허언과 과장이 판치는 광고계에서 살아남았던 것은 진실함이었다는 것을 다양한 경험을 통해 몸소 보여준다.


장벽을 허물고 사람들이 서로를 동등하게 바라보도록 이끌어주는 협력의 힘은 단순한 논쟁이나 슬로건, 마케팅 전략보다 훨씬 효과적인 방식으로 우리의 생각을 변화시킨다.


처음 책을 펼칠 때에는 단순히 소통의 방법을 얻기 위함이었다. 책을 읽어갈 수록, 제이슨 해리스가 하는 말의 핵심은 언제나 솔직하고 진실되며 진심으로 나 자신을 보여주라는 것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생각해보면 남들과 소통을 해야 하는 모든 순간이 설득의 연장이다. #인플루언서 로 지칭하지만 개인이 브랜드가 되는 요즘 세상에 우리는 모두 인플루언서나 마찬가지이다. 제이슨 해리스가 인플루언서들을 관찰하고 광고를 제작하면서 느꼈던 말 한마디의 센스, 그리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마음가짐까지 배울 수 있었다. 


당신에게 별것 아닌 정보가 상대방에게도 같은 의미로 받아들여지라는 법은 없다. 만약 상대방이 그 주제에 대해 당신보다 잘 아는 사람이고, 당신의 말에서 사소한 오류를 알아차렸다면, 그 순간부터 당신은 성급하고 경솔한 이미지로 각인된다. 


그들을 설득하는 것이 목표라면 매우 불리한 입장에 처하는 것이다.


아마 #말센스 를 배우고 싶은 사람이라면 스스로의 커리어나, 자기 계발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리라. 그렇기 때문에 남을 기분좋게 하고, 오랜 기간 소통하며 마침내는 서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랄 것이다. 이 책은 그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조언과 같다. 접근 방식을 특별하게 하고 그로 인해 커리어와 자기계발이 가능하도록 하는 #인플루언서의말센스 는 진정한 소통을 꿈꾸는 이들에게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