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가 알려주는 가장 쉬운 미분 수업 - 미분부터 이해하면 수학공부가 즐거워진다
장지웅 지음, 김지혜 감수 / 미디어숲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오랜 짝사랑을 소개한다. 수학이다. 가끔 꾸준히 하면 실력이 는다, 라는 말을 볼때마다 나는 수학을 떠올리지 않을 수가 없었다. 아주 어렸을 적, 구구단부터 시작해서 나눗셈, 집합, 미분 할 것 없이 나는 수학을 아주 아주, 못했다. 수능 성적도 겨우 3등급의 마지막 수준이었는데, 그나마도 만족스러운 나머지 아주 소리를 지를 정도였으니 말이다. 그렇게 수학을 못했으면서도 나는 수학을 아주 좋아했다. 수학 선생님도 좋았고, 수학에 나오는 논리 정연한 말들도 매력적이었으며 그 어려워보이는 기호들을 예쁘게 쓸때면 아주 기분도 좋았다. 무엇보다 두루뭉실한 것이 많은 국어나 외우면 편한 사회, 과학 보다도 전혀 새로워 보이는 문제에 공식을 대입해 탁 탁 풀면 답이 나오는 모든 과정이 아주 좋았다. (그 답이 보기에 있었던 적은 많지 않아도..) 그렇기에 성인이 되고 나서, 수학은 계산기가 해주고 미분이나 적분과는 담을 쌓았음에도 가끔 수학이 옛 사랑처럼 생각나고는 했다. 그런 오랜 짝사랑을 끝내려고 한다. [개미가 알려주는 가장 쉬운 미분 수업]이 그 여정을 함께 해주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작은 변화다. 변화 없이는 수학에 대한 두려움으로부터 벗어날 수가 없다. 놀랍게도 미분은 변화를 다룬다. 변화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변화를 다루는 미분 이야기는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사두었던 책들도 쌓여가는 마당에 이 책의 서평 제안을 덥썩 받아버린 이유 중 하나는 이제야 비로소 수학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근 시작한 주식, 시대를 바꾸고 있는 AI등을 보면서 수학이 적용되지 않는 분야가 어디 있을까 싶은 생각이 많이 들었더랬다. 마케팅에도 차트나 데이터 분석을 위해 수학이 필요한 것은 물론이었는데, 그 순간들마다 나는 지레 겁을 먹기 일쑤였다. 장지웅 저자가 쉽고 재미있게 풀어 쓴 미분 이야기는 수학에 대한 딱딱한 인식을 바꾸고, 그 안에 숨어있는 작은 이야기들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더이상 대입을 하면 딱 딱 떨어지는 수학이 아닌, 이야기들이 얽히고 섥혀 만들어지는 수리의 영역이 되어주는 것이다. 


미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분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그리고 그 미분을 활용하는 방법까지 담고 있는 [개미가 알려주는 가장 쉬운 미분 수업]은 성인에게는 또다른 일상의 즐거움을, 중고등학생에게는 수학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선물한다. 슈퍼 문과로 태어나 수학 공식을 외우느니 차라리 외계어를 배우겠다고 선언했던 나조차도, 수학의 정석을 취미 삼아 푼다는 모 연예인들을 공감할 수 있을 정도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수학이 우리의 일상에 아주 필요한 학문이고,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중고등학생 시절을 거쳐오며 지긋지긋한 등급의 굴레에 갇히다 보면 자연스럽게 수리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개미가 알려주는 가장 쉬운 미분 수업]을 통해서는 수학을 어떻게 일상에 적용하고, 그로부터 어떤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과연 미적분으로 쩔쩔매던 17살의 나에게 이 책을 주었으면.. 잊자. 말을 말자구..


어찌되었건 오랜 두려움의 존재를 오랜만에 마주하고 마침내 그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었다는 것 만으로도 나에게는 충분히 의미가 있었던 과정. 솔직하게 잘 밤에 침대맡에서 절대 다시는 하지 않겠다고 말하던 수학 책을 보고 있는 나 자신이 웃길 때도 있었지만, 오히려 책을 덮을 때 쯤에는 복잡한 세상에서 지칠 때 수학문제나 하나 풀어볼까 하는 객기도 다짐하게 되었다. 모든 것에는 아쉬움이 남으면 안되는데, 수학에 대해서는 아직도 아쉬움이 남았나보다. 오랜 짝사랑을 끝내보는 독서, 책은 매번 새로운 가르침을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