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되어가는 기분이다 창비시선 439
이영재 지음 / 창비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신 휴대폰의 카메라는 1 2천만의 화소를 가졌다고 한다. 이로서 눈이 있는 세상의 입자는 작아진 셈이 되겠고, 우리는 더욱 하루를 시작할 있겠다. 세상에 발전하고 업데이트 되지 않는 것은 뿐인 같은 요즘, 잠시 행간의 의미를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오랜만에 시집을 들었다. 이영재 시인의 <나는 되어가는 기분이다> 이다


스스로의 고독한 시기를 거치며 세상을 바라보는 재기발랄한 시선을 담은 <나는 되어가는 기분이다> 에서는 인간 존재에 대한 섬세한 묘사와 사회의 흐름에 대한 씁쓸한 서사로 특유의 느낌을 완성 시킨다. 단어와 단어를 잇는 묘한 전개에서 느껴지는 시적 긴장감은 조금 낯선 느낌으로 다가오지만 사이의 여운을 음미하는 시간을 거치다 보면 너무 빠른 세상에 맞추느라 놓쳐왔던 것들에 대한 시인의 관찰을 엿볼 있다


모르는 사람은 모르는 한계였으면 해서

선을 긋는다 촘촘히, 다시 계단이잖아 어쩔 없으니까 

얼마나  

까마득해지려나


-어쩌면 조금은 굉장한 슬픔


국어라는 과목을 배우기 시작했을 때부터 국어를 사랑했지만, 시의 단어 하나를 해석하고 행간에 의미를 부여하는 식의 공부는 불편했다. 사랑이라는 단어가 모두에게 다른 정의로 해석 되듯, 시를 읽어내릴 때에는 그저 화자의 의도를 파악하기 보다는 읽어내리는 독자의 마음을 적용시키는 것이 조금 건강한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편이다. 그렇지만, 이영재 시인의 <나는 되어가는 기분이다>에서는 독자의 마음이 조금 확대되어, 우리가 속한 사회에 비춰보이는 하다. 시인은 스스로의 고뇌를 담아 내기도, 그가 바라보는 인간에 대한 어떤 떫음을 쏟아내기도 한다. 필자 또한, 시인의 연필 끝에서 느껴지는 소용돌이에서 자주 길을 잃는 했다. 그리고 이영재 시인의 마지막 말에서 모든 것을 내려놓았다. “어쩌면 모르는 채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라는 문장이었다


배워온 대로, 두려움을 인내할 안다



젊어서

젊음이 소모되지 않아서 오랜 교육으로 축조된 희망과 기대가 아직 소모되지 않아서


-청사진 중에서


이해하기 힘든 것들을 바라보며, 어떻게든 이유를 찾아내어 열어보고 닫길 반복하는 지금. 어쩌면 가장 필요한 것은 모든 것을 그저 그러 안아 버려야 한다는 용기와 사랑이 아닐까. 손끝에서 수만가지의 정보가 피어 나는 2020년의 2, 이유를 찾는 또한 또다른 회피의 방법 이었다 것을 깨달았다.


착각하면서, 솔직해진다 솔직하다는 말이 얼마나 솔직하지 않은 말인지 생각하면서


생각하지 않아도 생각은 되고 만다

되는 것들에 굳이 관여하는 것만큼 쓸데없는 짓은 없다고 

생각하면서


-암묵 중에서


여느 시집이 그렇듯, 시집의 제목은 어느 시의 제목일 알았다. 마지막 시인의 말을 모두 읽었는데 <나는 되어가는 기분이다> 라는 시를 읽은 기억이 나지 않아 목차를 되돌아 보았더니 시인은 그런 시를 쓰지 않았다. 모든 시는 내가 되어가는 과정이고, 시가 되어온 과정이고, 세상이 되어온 과정 속에 부유하는 속삭임일지도. 그러니, 눈이 길어지는 겨울 . 조금 씁쓸한 느낌을 그저 과정으로 받아들이기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