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도 해도 너무하시네요 - 상처받지 않고 웃으면서 써먹는 진상 격퇴술
엔카와 사토루 지음, 서라미 옮김 / 토마토출판사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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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지사지 , 라는 말을 요즘은 조금 다른 의미로 쓰는 합니다. 역으로 * 해줘야 사람들은 지가 잘못한 깨닫는다.. 정도입니다. 인간관계에서 만나는, 역지사지가 필요한 누군가에게는 조금 통쾌한 마음으로 기꺼이 *랄을 하겠으나, 가끔 * 해줄 없는 상황에서 누군가를 마주치는 상황에는 어떤 노하우가 필요한 같습니다. ​ 

솔직한 당신의 마음은 고맙지만, 머릿속이 하얘지도록 나를 당황스럽게 하고 퇴근 이후까지 마음을 복잡하게 하는진상 만났을 때의 노하우를 풀어 <해도 해도 너무하시네요.> 입니다. ​


 인사란 상대방을 두루 살피며 안부를 묻고 마음을 쓰는 일입니다. 애써 인사를 해도 상대방이 행동을 형식적으로 느낀다면 의미가 전해지지 않습니다. ​​


수년 동안 고객 서비스 센터에서 근무하며 온갖 종류의 클레임을 받아본 저자의 이야기들은 예의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과하다는 일본에서 일어난 일이라고는 믿기 힘들 정도입니다. 지난 학원에서 상담 업무를 보던 , 환불이 바로 처리되지 않는다는 양해의 부탁에 어금니를 물고 빨리 처리하세요. 라고 말하던 학생분의 얼굴이 지나쳐갑니다

상담 직원은 누군가의 소중한 가족이라는 어느 고객센터의 안내말이 그저 지나가는 말은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명심해야 점은 사태를 서둘러 수습하려 하면 된다는 사실입니다. 빨리 해결할 목적으로 상대방을 설득하려 하거나 깊이 생각하지 않고 상대방의 요구를 들어주면 오히려 사태가 악화됩니다.​​


 이 책의 재미있는 점은, 문장마다 등장하는 고객을 친구나 부모님, 연인 이나 직장 동료 혹은 상사로 치환한다면 더할나위 없는 인간관계의 조언이 된다는 것입니다. 결국 나의 인생에 있어, 이외의 사람들은 인생에 어떤 의미의 고객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직장 생활을 하거나 사회적 인간관계를 가짐에 있어 조금 부당한 경험을 누군가라면 책을 읽어내리는 내내 맞장구를 치며 다음을 위한 예비책을 강구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감성으로 촉발된 클레임은 정중하게 사과하는 외에 방법이 없습니다. 상대방의 감성을 부정하거나 그것에 대해 논쟁하면 안됩니다.​ 하지만 상대방에게 지나치게 공감하는 또한 위험합니다


이제는 조금만 불편한 기색을 내보여도진상이라는 꼬리표가 붙을까 오히려 조심스러운 소비자도 많아지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아직도 개선되어야 인식이 많다는 사실입니다. 단순한 고객 센터에서의 진상에 대한 고찰을 넘어 인생에 등장할 있는 불친절한 고객에 대한 대응책을 위해. 그리고 가운데에서 굳게 살아 남아 기꺼이 소중한 여가 생활을 즐길 자격이 있는 당신을 위해 가끔은 말이 필요합니다.

 ​< 해도 해도 너무하시네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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