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예측, 부의 미래 - 세계 석학 5인이 말하는 기술·자본·문명의 대전환
유발 하라리 외 지음, 신희원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예측 부의 미래

유발 하라리, 스콧 갤러웨이, 찰스 호스킨슨, 장 마르셀 티롤, 마르쿠스 가브레일

세계 석학 5인이 말하는 기술, 자본, 문명의 대전환

마루야마 슌이치 / NHK 다큐멘터리 제작팀 / 신희원 옮김

 

 

이 책은 세계 석학 5인이 기술, 자본, 문명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인터뷰 내용을 담은 것으로, 2019년에 방송된 NHK 다큐멘터리 <욕망의 자본주의 2019: 거짓된 개인주의를 넘어서>의 내용을 엮은 것이다. 따라서 인터뷰 형식으로 되어 있어 읽는데는 굉장히 수월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자본주의, 최근 대두되고 있는 GAFA 거대 플랫폼 기업에 대한 이야기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 등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5명의 유명한 전문가들이 각각 자본주의와 GAFA, 암호화폐에 대해서 비슷하기도 하면서도 다른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전에는 그렇게 생각해보지 못했던 자본주의, 암호화폐, 데이터 자본 등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게 되었다.

 

먼저 데이터 소유, 규제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이제는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데이터가 자본처럼 사용된다.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노력한다. 특히 GAFA의 경우에는 이전부터 쌓아왔던 데이터들을 통해 막대한 자본을 벌어드리고 있으며, 독점을 통해 다른 기업들이 이 산업에 들어오는 것을 막고 있다.

 

(*GAFAGoogle, Apple, Facebook, Amazon을 의미한다.)

 

이와 관련해서 우리는 데이터 소유 문제와 이를 규제하는 문제를 직면하고 있다. 이를 정부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규제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가 시급하다. 과연 GAFA를 어떻게 정책적으로 어떻게 제지할 수 있을 것인지가 관건인거 같다. 앞으로 GAFA뿐만 아니라 데이터 소유 관련 문제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각 정부는 이와 관련된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시급할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전례 없던 데이터 소유 문제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 할 수 있을 지는... 아마 여러 시행착오가 있어야 하지 않나 싶다.

 

경제의 목적은 중산층을 만드는 것이다.

 

GAFA가 우리에게 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독점하는 필수 중개자가 되고, 그 과정에서 공급자와 수요자에게 모든 부담을 준다. 또한 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모으고, 이를 팔거나 이용해 광고수익을 낸다. 즉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아닌, 상품이 된다. p88

 

이 책에서는 대체로 GAFA의 독점 행보를 비판하면서 우리가 이에 대처하는 능력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 GAFA의 독점을 막지 못한다면.. 부익부 빈익빈의 상태가 일어날 것임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경제의 목적은 중산층을 만드는 것이지, 부자인 1%의 사람만 부자로 만들고 나머지 99%가 가난한 것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더 많은 중산층을 만들기 위해서는 GAFA의 독점을 막기 위한 방안들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물론 그게 쉬울지는 모르겠다..

 

이전에 굉장한 인기를 끌었다가 한 순간 몰락했었던.. 비트코인! 다들 들어는 보았을 것이다 나 역시도 많이 들었었고, 실제로 나의 오빠도 비트코인에.. 돈을 쏟아부었다가 망했던 경험이 있다. 이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은 극과 극으로 생각된다. 이 암호화폐를 통해 수많은 발휘되지 못했던 재능과 아이디어들이 토큰화 되어 초기 자본을 모을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평등하다. 즉 누구에게나 기회가 평등하게 주어진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 하지만 이외에도 이러한 암호화폐가 거품이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점 그리고 이를 악용하는 사람도 많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가 화폐를 발행하게끔 하는 지금의 제도가 보다 낫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암호화폐에 대한 다양한 이견들이 있는 기운데, 이러한 암호화폐에 대해서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나 역시 일단은 암호화폐가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주어질지 지켜보아야겠다고 생각이 든다.

 

이렇게 이 책에서는 자본주의와 GAFA의 독점, 암호화폐 등 여러 가지에 대해 다루었다. 이를 통해 이전에 경제학 시간에 배웠던 개념들도 몇몇가지 생각이 나기도 하였던 좋은 경험이었다. 최근 점차 기술이 발전되면서 경제 관련해서도 이러한 데이터 문제가 항상 수반되는 거 같다. 앞으로 더 큰 혼란을 마주치기 전에, 이에 대해 미리 대응을 할 정책들을 우리는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