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아가미
구병모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병모 작가를 스쳐지나가면서 자주 보긴했는데 그 작가의 소설을 본 건 이 작품이 처음이다. 아가미... 책 소개에 이끌려서 보게 되었는데 솔직히 큰 기대는 하지 않았었다. 근데 기대이상으로 너무 재밌게 본 작품. 아직도 잔잔한 여운이 남는다.

처음에는 서술 방법이 구어체라 낯설어서 보다가 쉬고 보다가 그만보기를 반복했지만 곤이의 옛날 이야기가 나올 때 부터 본격적으로 이야기가 시작되어 흡입력있게 숨도 못 쉬고 읽었다.

곤이와 강하... 두 사람의 관계성이 되게 복잡미묘하더라. 강하는 곤이에게 폭력을 쓰면서도 곤이가 자신을 떠나는 것도 그렇고 곤이는 강하에게 구박 받으면서도 강하를 계속 따른다는게.. 하지만 소설을 읽다보면 둘의 관계성이 왜 그렇게 만들어지는지 이해가 가서 더 묘하다.

또한 이녕의 예쁘다는 말, 강하의 살아주었으면 한다는 그 말로 벅차하는 곤이를 보면 정말 그런 애정에 목 마르긴 했었구나하는 생각이든다.

마지막부분에 곤이가 물에 무턱대고 들어가는 걸 보고 어라 왜 그러지? 하고 생각했는데... 외전같은 작은 에피소드에 그 이유를 안 순간 곤이가 미친듯이 안쓰러워졌다.

정말 전체적으로 씁쓸하고, 곤이의 묘사가 너무 아름다워서 실제로 보고 싶다는 멍청한 생각이 들 정도로 몽환적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