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랭 드 보통의 영혼의 미술관
알랭 드 보통.존 암스트롱 지음, 김한영 옮김 / 문학동네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영혼의 미술관
저자: 알랭드 보통/존 암스트롱
분류:예술/철학
출판년도:2018년
출판사:문학동네


예술을 어떻게 우리를 치유하는가?


📝작년말 크리스마스 선물로 인친 영선@sympa03 이 친환경 주방비누와 함께 보내준 책이다.멀리 해외에 사는 나를 생각해 보내준 마음이 너무 이뻐서 감동하며 읽은 책이다. 너무 고마워요!!



📝알랭드 보통의 유튜브 강연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왜 우리는 불안한가', ‘사랑이 어려운 2가지 이유', ‘행복의 필수 요소 3가지' 등을 흥미롭게 본 적이 있다.그가 쓴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가 여러 나라에서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작가다.이 책은 남녀가 만나서 사랑에 빠지게 되고 죽도록 사랑하다 점점 시들해지는 과정을 겪으며 이별을 하는 심리를 아주 재미있게 보여주는 책이다.이런 저자가 해설하는 미술에 대한 이야기는 관심을 끌 수 밖에 없다.



📝이 책은 우리가 이성을 사랑하는 게아니라 예술 작품을 이성을 사랑하듯이 예술에 빠질 수 밖에 없는 이유와 예술을 어떻게 감상해야 하는지, 예술이 어떻게 우리를 치유하는지 알려준다.140편 정도의 미술작품을 예시로 들면서 작품에 대한 소개와 그 작품을 어떤 관점으로 봐야하는지 저자의 생각을 전달한다.예술의 기능은 무엇인지,예술의 핵심은 무엇인지,우리는 무엇을 훌륭한 예술로 간주하는지,어떤 종류의 예술을 창조해야 하는지,예술 작품을 어떻게 창작하고 팔고,연구하며전시를해야하는지 예술에 대한 전반적인 저자의 철학을 전달한다.특히 예술 중에서 미술과 건축에 한정되어 있다.책은 작고 이쁘게 만들었다.그런데 책의 크기를 줄이려고 하다보니솔직히 활자가 좀 작아서 답답한 느낌이 드는게 아쉬웠다.중간에 그림이 들어가 있으니 다행이다.


📚60쪽,우리는 시대적 걸작으로 평가받는 예술작품의 목록과 함께 성장한다.스스로를 지적이고 교양있는 시민이라고 주장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숭배해야 하는 널리 인정받는 예술 작품들이 그것이다.



📚97쪽,예술의 사명을 정의하자면 그 임무들 중 하나는 우리에게 좋은 연인이 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라 할 수 있다.우리는 강의 연인이자 하늘의 연인,고속도로의 연인이자 돌의 연인이 된다.그리고 더욱 중요하게는 인생의 어느 지점에서 사람의 연인이 된다.



📚118쪽,상대방을 재평가하고 다시 갈망하게 되는 법을 고려할 때,예술가들이 익숙한 것을 다시 보는 방법을 관찰하면 본받을 점을 얻을 수 있다.연인과 예술가는 똑같이 인간적 약점에 부딪힌다.쉽게 지루해지고 ,사람이든 사물이든 일단 알고나면 관심을 기울일 가치가 없다고 선언하는 보편적 경향이 그것이다.따분해져버린 것에 대한 우리의 열정을 되살리는 능력은 위대한 예술작품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