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패권의 미래 - 변화를 주도하는 힘은 어디서 오는가
해미시 맥레이 지음, 정윤미 옮김 / 서울경제신문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50패권의 미래> # 서평촌이벤트


제목: 2050패권의 미래
저자: 해미시 맥레이
분류:경제경영/미래전망
출판년도:2022년
출판사:서울경제신문


변화를 주도하는 힘은 어디서 오는가?


📝2050년이면 앞으로 27년 뒤의 세상이다.나는 다행히 그때까지 살아남아 노령연금을 받으며 살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개인의 30년 후의 삶을
예측하는데 여러가지 변수가 작용을 한다.그런데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의 정치적 상황,무역과 금융의 경제 상황,인구 변화 등의 사회 환경 문제,자원과 기후 변화 등의 자연환경 변화 등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하여미래 사회를 예측하기가 얼마나 어려운가?



📝그런데 이 책은 경제,비즈니스 및 사회의 글로벌 미래 트렌드에 관한 날카로운 분석을 예측한다는 유럽 최고의 경제 전문가 해미시 맥레이의 방대한 지식과 미래 세계를 예측하는 통찰을 보여주는 책이다.이 책은 전체 12장으로 구성한 500쪽이 넘는 두꺼운 책이다. 너무 두꺼워 중요한 부분만 골라서 먼저 읽고 나중에 시간 될 때 나머지를 다 읽으려했다. 내 예상이 빗나갔다.생각보다 재미있어서 4일 동안 아침마다 붙잡고 읽었다.1부에서 현재 세계를 지배하는 국가가 어디인지,3부에서는 2050년의 세계를 예측하며 미래 사회를 끌고갈 국가가 어느 나라인지 아메리카,유럽,아시아,아프리카와 중동,호주,뉴질랜드,태평양 등으로 나누어 아주 구체적으로 각 주요 나라와 대륙의 상황을 분석하여 예측한다.



📝이런 예측을 하기 위해서 2부에서 미래 패권의 향방을 결정하는 다섯 가지 키워드를 분석 대상으로 제시한다.인구 역학,자연과 환경,무역과 금융,기술,정부와 거버넌스가 분석 대상 키워드이다.인구 100억을 향해 나아가는 지구에서 고령화 사회와 인구감소 국가나 인구 증가 국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어떻게 이런 국가들이 공생할 수 있을 지 예측한다. 기후 변화의 심각성을 말하면서 인간의 기술로 해결할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도 하지만 전 세계가 국경없이 이 문제를 대처하지 않으면 지구의 미래를 부정적으로 봐야한다는 경고도 알려준다. 4부에서는 앞으로의 30년이 2100년의 우리의 미래를 좌우한다고 말한다.극단적인 부정적 시나리오도 있지만 긍정적 시나리오도 알려주며 우리가 어떻게 미래사회를 준비해야 하는지 안내한다.



📚123쪽, 2050년에는 인도가 전 세계에서 인구 1위를 차지할 듯하다.인도 인구는 16억 명으로 예상되며 중국이 14억 명으로 2위를 차지 할 것이다.두 나라가 압도적으로 인구가 많고,3위 이하 국가들은 큰 격차로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미국 인구는 약 4억 명으로 3위를 차지하고 나이지리아 인구가 4억 명에 조금 못 미치는 4위로 예상 된다.



📚138쪽, 전 세계는 현재 ‘우리가 사는 지구를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라는 중요한 숙제와 마주하고 있다.앞으로 100억 명 이상이 생태계에 과도한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일정 수준 이상의 생활을 누리면서 지구 환경이 무너지지 않게 잘 관리해야 한다.



📚351쪽, 2050년에는 중국이 경제 규모로 세계 1위를 차지할 것이란 점에는 이견이 없다.경제 대국이 되고 나면 지금보다 더 당당하고 안정되고 주변 국가들과의 관계도 한층 편안해질 것이다.또한 글로벌 리더십을 놓고 가장 큰 경쟁을 벌이고 있는 미국과도 합리적인 협력관계를 맺을 것이다.



📝저자는 2050년에도 미국이 지금과 마찬가지로 전 세계에 대한 패권을 유지할 것으로 본다.경제규모가 중국이 1위가된다고 한다. 앞으로 중국의 많은 중산층들이 늘어나고 그들을 만족 시켜줄 싱가포르 같은 사회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할 것이라고 한다.내가 오래 싱가포르에서 살다보니 중국과 인도의 경제성장과 아시아의 미래예측에 대해서도 관심있게 읽었다.일본은 노쇠한 선구자로 예측하는 목차가 있는데 한국은 목차에도 나오지 않고 378쪽에 동남아시아로 묶여서 겨우 한쪽이 나온다.남북으로 나눠진 한반도의 특수한 상황 때문에 미래사회를 예측하기 힘든게 당연하다.통일과 전쟁이라는 극단적인 변수가 있으니 누가 30년 후를 예측하기 쉬울까?간절하게 통일을 기다려 본다. 30년 후에 경제 규모 1위가 되는 중국 옆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우리나라는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 우리나라의 고령화와 인구감소에 따른 문제와 지구의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는 어떤 준비와 노력을 해야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