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임팩트
이주선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촌이벤트



제목:AI 임팩트
작가:이주선
분류:과학
출판년도:2021년
출판사:굿인포메이션


AI는 무엇이고 앞으로 AI가 세상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인공지능(AI)는 동적 컴퓨팅 환경에 내장된 알고리즘을 생성하고 적용하여 인간의 지능을 모방한 기초 지능이다.간단히 말하면 AI는 인간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는 컴퓨터를 말한다.간단히 말을 알아듣는 에어컨부터 청소기 등 인공지능 로봇이 우리 일상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머지않아 더 많은 로봇이 우리의 일상을 바꿔 놓을 것은 분명하다.인공지능 컴퓨터가 인간보다 더 우수한 지적능력을 가지고 우리와 어떤 생활을 하게 될지 앞으로의 미래사회가 궁금하지 않은가?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었는데 인공지능은 어디서 출발해서 여기까지 왔는지,기계는 어떤 방법으로 지능을 가지게되었는지,사람과 필적할 인공지능이 출현이 가능할지,인공지능 출현으로 일자리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지,인공지능의 시장과 정부에 초래할 파장과 대응책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아주 구체적으로 설명해 준다. 너무 전문적인 설명을 해서 책의 전반부는 흥미를 느끼기 좀 어렵다.그런데 뒷부분으로 갈수록 인공지능이 출현하여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설명은 재밌게 읽을 수 있다.



📚188쪽,궁극적으로 인공지능이 사람의 지능과 동일하거나 이를 능가하는 AGI 초지능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데 이의를 제기하는 전문가들이 지금은 거의 없다.전문가들은 지금이 증기기관에 의해서 시작되었던 ‘산업 1.0’이 초래한 아주 근본적인 전환의 초기단계와 유사한 상태여서 이 혁신과 혁명이 최종적으로 어떤 모습일지 예측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194쪽,현재의 자동화 추세가 계속되면 2030년까지 세계적으로 약 4억개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이 숫자는 2017년 현재 전 세계 노동력의 15%에 해당된다.이와 같은 지금 이 기술혁명에 따른 일자리 감소는 노동시장 역학구조상 개발도상국보다 선지국에서 더 클 것으로 예상되었다.



📚202쪽,결국 이는 장기적으로 인공지능 세상과 인공지능을 부분 사용하는 세상 모두에서 저숙련 일과일자리가 거의 사라지고 그 임금은 낮아질 것을 의미한다.반면 새로운 고숙련 일과 일자리들이 창출되고 일자리들의 임금은 더욱 높아져서 임금격차는 더욱확대될 것을 시사하고 있다.



📝20세기 초 전기의 발명으로 산업 2.0이 시작되었다.20세기 중반에는 컴퓨터가 발명되었고 20세기 말부터는 인터넷을 포함한 ICT기술의 혁신을 기반으로 한 산업 3.0이 시작되고 그후로 50여 년이 흘렀다.2016년 이세돌과 알파고가 바둑 대결을 한 적이 있다.앞으로 사람들은 사람보다 지능이 뛰어난 AI와 바둑 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결을 하게 될 것이다. 이제는 사람처럼 지능을 가진 컴퓨터가 등장해서 우리의 일상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날이 얼마남지 않았다.얼마 후에는 우리가 하는 많은 일들을 AI가 대신 해 줄 것이다.AI가 우리의 자리를 위협한다고 부정적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자동차가 나오면서 마차를 타던 사람들은 또 다른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냈다.21세기가 시작되자마자 뇌과학이나 인공지능이 급부상하고 있다.마냥 두려워하지 말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사회를 위해서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알고 앞으로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잘 알고 대처해야 할 것이다.구더기가 무서워서 장을 못 담그면 안 되지 않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