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살아야 하는가 - 삶과 죽음이라는 문제 앞에 선 사상가 10인의 대답
미하엘 하우스켈러 지음, 김재경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살아야 하는가>


제목: 왜 살아야 하는가
저자: 미하엘 하우스켈러
분류:인문학/철학
출판년도:2021년
출판사:추수밭(청림출판


왜 살아야 하는가?


📝독일의 실존주의 철학자 하이데거는 인간은 자신의 의지나 선택과 전혀 상관없는 세상에 그냥 던져진 존재라고 말한다.이 말은 인간은 인간 존재의 의미를 쫒아서 살지 못하면 그냥 정해진 대로 죽음을 맞이할 수 밖에 없다고 보는 입장이다.이런 실존주의 철학적 관점에서 본다면 인간은 자신의 선택과 무관하게 태어났지만 살면서 우리는 자유롭게 여러 선택을 할 수 있고 그 선택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것이다. 이 책의 원 제목은 <The meaning of life and death>이다.삶과 죽음의 의미를 아는 것이 결국 ‘왜 살아야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이어진다.삶과 죽음에 대한 의미를 찾기 위해 수많은 철학자나 사상가들이 아직까지도 질문하고 있다. 이 책에서도 10명의 사상가들을 통해서 삶과 죽음의 의미를 찾으려 하는 깊은 통찰이 보인다.



📝이 책의 구성은 총 10장으로 되어 있다.아르투어 쇼펜하우어부터 쇠렌 키르케고르,허먼 멜빌,표도르 도스토옙스키,레프 톨스토이,프리드리히 니체,윌리엄 제임스,마르셀 프루스트,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알베르 카뮈 10명의 사상가들을 통해서 왜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으려고 한다. 저자는 삶과 죽음의 의미를 사상가들의 말이나 작품을 통해서 찾으려 하지만 왜 살아야하는지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는 않는다.저자는 ‘삶이 살만한 가치가 있는가’는 삶을 사는 사람에게 달려 있다고 말한다.’결국 이 책을 읽는 독자가 스스로 삶은 살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고 왜 살아야하는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찾아야 한다.



📚5장 피할 수 없는 모든 것의 끝
223쪽,톨스토이가 최종적으로 추천하는 종류의 사랑,우리가 나타내야 하는 종류의 사랑이다.바로 비이기적인 사랑,이타적인 사랑,기독교의 아가페 사랑이다.이런 사랑을 실천할 때에만 진정으로 의미있는 삶을 살 수 있다.
229쪽,노년의 톨스토이가 보기에 의미 있는 삶,살만한 가치가 있는 삶에 이르는 열쇠는 보편적인 사랑이다.보편적 사랑이란 공감이자 연민이자 용서다.인류가 맺고 있는 형제자매 관계를 경험을 통해 실제적으로 인식한 사랑이다.



📚10장 세계의 부드러운 무심함
421쪽,정의를 사랑하고 불의를 미워하는 마음이 우리로 하여금 그렇게 행동하도록 명령한다.우리에게는 딱히 선택권이 없다.카뮈는 이를 가리켜 “반항” 이라고 부른다.반항은 <페스트>의 핵심이다.주인공이자 화자인 베르나르 리유는 오랑이라는 알제리 도시에 살고 있는 의사다.그는 치명적인 전염병이 오랑을 강타하자 피해자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자신의 복지를 신경 쓰지도 않은 채 쉬지 않고 일한다.



📝‘왜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은 살아야 하는 이유를 물어 보는 것이다. 동물은 ‘왜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하지 않고 그냥 생존의 본능에 따라 살아간다.인간은 동물과 다르기 때문에 이런 질문을 하고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라는 방법을 찾는다.우리는 우리의 선택과 상관없이 이땅에 태어났지만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하는가’는 우리가 선택하는 것이다.카뮈는<이방인>에서 주인공 뫼르소의 죽음을 통해서 역설적으로 삶의 가치를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카뮈의 또 다른 작품 <페스트>에서 주인공 리유의 공동체를 향한 이타적인 행동과 연대의식을 통해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보여 준다.톨스토이나 카뮈가 보여주는 것처럼 우리가 살아가야하는 이유는 동물처럼 생존 본능에 따라 이기적인 나만을 위한 삶이 아니라 공동체 사회에서 구성원에 대한 이타적인 사랑과 공감과 연민을 통한 연대를 실천하는 것이다. 현대 사회는 타인의 고통이나 불행을 외면하고 갈수록 이기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이런 시기에 우리에게 던지는 묵직한 질문이다. 이런 철학적 질문에 대해 고민해 보고 싶은 사람에게 이 책을 꼭 읽어 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철학적인 내용이라 좀 어려울 수도 있지만 삶과 죽음을 통해서 본질적인 삶의 가치와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서평촌@westplainsland 이벤트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좋은 책 감사합니다.



#왜살아야하는가#미하엘하우스켈러#추수밭#청림출판#철학#서평촌#서평촌이벤트#서평#북스타그램#책스타그램#독서스타그램#책소개#독서#싱가포르#국제학교#ib한국어#UWCSEA#CI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