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의 종말 - 어느 비만수술 전문의사의 고백
가쓰 데이비스 지음, 김진영 외 옮김 / 사이몬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만의 종말> #서평촌이벤트


제목:비만의 종말
저자: 가쓰 데이비스
분류:건강에세이
출판년도:2021년
출판사:사이본북스


단백질이 몸에 정말 좋을까?


📝많은 사람들은 해마다 연초에 다이어트 계획을 세운다.누구나 자신의 몸이 비만 상태인 걸 좋아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우리의 희망대로 비만이 종말되는 상태가 가능할까? 미국인의 3/2가 비만이라는 통계자료가 있다.이 책의 저자는 위절제술과 위밴드술 등 비만수술로 잘 나가는 의사였는데 자신도 비만이었다.그런데 자신이 수술한 환자들이 1-2년 후에 다시 살이 쪄서 병원에 오는 것을 의아하게 생각했다.저자는 의과대학에서도 비만과 질병은 피하기 어려운 것이라고 배웠다.우리의 식습관을 바꾸면 비만과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식습관을 바꿔 건강한 생활을 해야하지 않을까?




📝이 책은 7장으로 구성 되어 있다.책의 첫장부터 저자는 자신이 뚱뚱한 의사였다고 먼저 고백한다.저자도 단백질 찬양론다였다는 사실을 말한다.그러나 저자는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고 우리가 왜 단백질의 신봉자가 되었는지 설명한다.그동안 우리는 비만의 원인을 탄수화물이라고 알고 있었다.그런데 저자는 비만의 원인이 탄수화물이 아니라 동물성 단백질이 원인임을 밝혀준다.그러면서 이제부터 비만을 탈출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나부터도 단백질이 몸에 좋은 것이라고 생각해 왔기 때문에 이 책을 읽으며 우리가 얼마나 잘못된 정보를 믿으며 살고 있는지에 대해서 반성을 했다. 현대 사회에서 가짜 정보와 잘못된 미디어의 광고로 우리의 몸이 비만이 되고 질병이 걸리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야 한다. 이 책은 진실을 바로 보는 눈을 뜨게 해 준다.




📚67쪽,상업주의 세상은 가짜 논문이 횡행하는 시장판임으로 당신은 아주 주의를 집중해서 판단해야 한다.유명한 사상가이자 윌가의 현자로 묘사되는 니심 탈레브는 이렇게 말했다. “가짜 논문을 없앨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연구자 스스로 일해서 돈을 벌고 그 돈으로 자신의 연구에 비용을 대는 것이다. “누가 그 연구의 연구비를 대는가를 확인해 보면 그 연구의 진실성을 판단할 수 있다는 말이다.계란의 뛰어난 영양을 증명하는 연구에는 양계업계가,우유의 탁월한 효능을 증명하는 연구에는 목축업계가,육류와 단백질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연구에는 육류업계와 식품업계가 돈을 대고 있다는 말이다.과학자들이 양심을 버린 것은 이미 오래 전 일이다.




📚185쪽,지금까지 살펴봤듯이 우리 몸은 탄수화물로부터 에너지를 얻는다.우리 몸에는 탄수화물이 필요하다.호모 사피엔스가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동물이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 있는과학자는 지구상에 1명도 없을 것이다.따라서 저탄고지 다이어트 지지자들은 살이 빠지고 난 후에 탄수화물을 미친듯이 갈망하기 시작한다.진짜 탄수화물이 아니라 정제된가짜 탄수화물 말이다.그들은 결국 못 참고 빵과 파스타와 피자와 도넛을 폭식하게 된다.




📝700만 년 전 우리 사피엔스는 침팬지처럼 과일과 채식을 먹는 채식동물이었다고 한다.유전적으로 99.6%가 일치하는 침팬지도채식만 하는 데 인간보다 3-4배의 근력을 자랑한다고 한다.현대 사회에서 동물성 식품은 날로 인기가 있고 서민들은 고기를 먹는 부유층을 동경해 왔다.냉장고가 오늘날처럼 보급되기 이전인 1950년대 이전에는 비만인 사람들이 많지 않았다고 한다.냉장고에 쌓아 놓고 우리가 날마다 먹고 있는 각종 화학 조미료가 범벅이 된 동물성 식품들이 우리의 건강을 해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리의 냉장고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 신선한 자연식품을 얼마나 먹고 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온갖 인스턴트 식품으로 식사를 대신하고 미디어에서 보여주는 잘못된 정보에 현혹되어 아직도 과잉 단백질을 섭취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자신의 몸에 왜 지방이 쌓이는 지,왜 살을 빼기 어려운 것인지, 비만의 종말은 어떻게 가능할 지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얼마나 잘못된 미디어의 정보에 우리가 눈이 멀어가고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서평촌@westplainsland 이벤트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좋은 책 감사합니다.



#비만의종말#가쓰데이비스#사이몬북스#건강에세이#서평촌#서평촌이벤트#서평#북스타그램#책스타그램#독서스타그램#책소개#독서#싱가포르#국제학교#ib한국어#UWCSEA#CI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