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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내 아이를 위한 미술치료 쉽게 하기 ㅣ 미술치료 쉽게 하기 1
김선현 지음 / 진선아트북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네 마음을 그려 봐!
아이들은 늘 무언가를 하고 있다.접고,찟고,그리고,오리고,붙이고,시키지 않아도 하는 것이 이런 미술 활동들이다.아이들은 그림을 그리거나 자신이 만든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어제 보았던 만화 주인공이나,예전에 엄마한테 혼나 이야기거나 그림을 도무지 알아 볼 수 없을 때 조차도 아이들의 설명을 들은 후엔 그림이 아이의 설명처럼 보이기도 한다.
미술치료는 소통이 되지 않는 아이들이나 말로써 자신을 표현하기 어려워 하는 아이들이나 성인들의 마음을 들여다 보는 소통의 장으로써 기본적인 성향이나 현재의 심리상태를 엿 볼 수 있다.
이 책은 미술치료사라느 전문가가 할 수 있는 영역을 엄마와 아빠가 미술치료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아이와 함께 미술놀이를 통해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소통과 치료의 기화를 가지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책과 함께 하는 활동 중 독서지도사나 독서치료사 또한,일반 가정에서 가정의 소통의 도구로써 책이라는 매개체로 대화의 기회를 열듯 미술치료 또한 일반 가정에서 부모들의 관심과 학습으로 잊어버린 동심의 세계로 돌아 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과 보살핌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미술 활동은 환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때문에 환자가 자발적으로 즐기면서 치료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하는 효율적인 요법이라 설명하고 있다.아이와 대화를 나눈다는 건 쉽지 않은 도전이다.그 때 말이 아닌,그림으로 표현되어지는 아이의 심상을 관찰하며,아이와 간단한 질문 형태의 대화를 나눈다면,아이에 대해 나의 주관적인 평가보다는 아이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을 걸러 보는 기회가 되리라 본다.이 때 무엇보다 내가 염려하는 것은,전문적인 미술치료사가 아니기 때문에 극단적으로 판단을 내려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놀면서,그리면서,즐기면서,아이의 상황을 지켜보며,어떨 때 좋아하고,어떨 대 싫어하고,어떨 때 집중하고,어떨 때 산만하며,그럴 때 어떻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아이를 유도하여야 하는지에 대해 또 한 번 연구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독서치료를 통해서 내가 배운 것이 있다면,문제는 언제나 나에게 있고, 또한 아이 문제의99%는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부모와 사회적 환경에 좌우된다는 것이다.섯불리 아이의 심리를 파악하고자 달려들다간 지레겁먹게 될 것이다.놀이를 통한 아이와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소통을 경험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써 미술치료의 여러가지 방법들을 따라 하다보면,무엇을 하며 놀아주어야 할지 고민하는 엄마들에게,보다 큰 즐거움이 더해지고,미술치료를 통해 아이가 아닌 엄마인 본인들이 치유되는 과정을 겪게 되지 않을까 희망해 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