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드아이 서커스단의 가슴 벅찬 이야기 - 세상을 바꾼 다섯 가지 지혜
구자룡 지음 / 동아일보사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인터넷에서 옷을 살 때,무엇보다 잘 살펴 보게 되는 것은 사용후기란이다.사이즈나 색상,상품에 대한 평가를 보면서,실제로 옷을 보지는 않았지만,실제로 본 것과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선 그리고,그 효과를 통해 좋은 옷을 고르기 위해선,내가 살 옷에 대해 잘 알고 있고,또한 좋은 평가를 내고,사보라고 권하는 사람의 말을 귀담아 듣게 된다.또는,불평하는 소리 또한 귀기울여 들어 본다.가끔은 그와 같은 일이 내게도 일어나게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세심히 살펴 보고,그 또한 못 미더울 때는 직접 상품판매자에게 전화를 걸기도 한다.

 

오드아이 서커스단의 이야기는 성경의 원리로 쓴 마케 우화로 소개 되었다.내가 인터넷에서 옷을 살 때도,내가 만두하나를 사기 위해 마트에서 시식을 하는 것도 모두 성경의 원리로 설명 할 수 있고,저자는 그러한 원리로 전설 같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저자를 소개하는 프로필에 통합 입소문 마케 전도사라도 되어 있다.입소문을 내는 데도 원리와 방법이 있고,입소문이 우연이 아니라 새로운 전략임을 보여 준고 있음을 소개하여 주었다.이 책은 그 바탕에 성경의 말씀을 전하는 원리와 방법을 통해 새로운 마케 우화를 만들어 보다 이해하기 쉽고,공감가는 이야기를 만들어 주었다.

 

누구에게나 위기는 온다.진정한 마케이란,위기 상황일수록 사람들이 더욱 의존하게 되는 판매전략이라 생각한다.호황기엔,적당히 마케을 하여도,잘 먹히기 마련이니깐....삶 또한 그러할 것이다.인생역시 마케처럼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자신을 갈고 닦기 마련이니깐...

 

오드 아이 서커스단은 위기를 맞게 된다.10년동안 함께한 코끼리의 죽음은 곧,서커스 단원들의 죽음을 위미하는 것과 같다..그들은 서커스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주는 사람들이다.그런데 사람들은 서커스를 보러 오지 않는다!그 순간 단장이 행복했던 시절을 떠 올리며,그 곳으로 희망을 안고 떠난다.절망적인 순간에 떠 오르는 내일의 태양을 상상하며..

 

그렇다면,성경 원리로 쓴 마케이란 무엇인가?하느님이 모세를 통해 성경말씀을 전하기 위해 무지한 인간들의 귀와 눈,입이 되어 줄 장로들(오피리어스)를 선발하라고 하셨다.이는 성경을 잘 알고,좋아하고,직접 실천하고자 하는사람들을 말한다.이들을 보고 성경의 좋은점을 간접적으로 보고 느낄 수 있게 된다.,하나님의 아들 예수를 발견하라.하느님과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사람들과 소통이 되는 사람 어떤 분야에 달인으로써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사람을 말 하는 것 같다.기도를 지혜롭게 들어라. 사람들이 무엇을 궁금해 하고,무엇을 원하고,무엇을 바라는지 알 수 있다.자신도 그들과 같은 경험을 하였고,그 중간 과정에 있으며,진행 중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우리가  기도를 하는 이유는 나의 기도를 하나님이 경청하고 계신다고 느끼기 때문에 혹은 느끼고 싶기 때문에 기도를 하게 되는 것일 것이다라는 저자의 말은 냉담자들,소비자의 의견에 더욱 신경을 쓰는 요즘 기업들의 형태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거꾸로 가는 것도 있기는 한 것 같다.욕심 많은 엄마들,나를 비롯하여,욕심 많은 정치인들,누구누구를 비롯하여,보수적인 일부 성당의 활동(나는 천주교 신자다.)들이 그렇지 않나 싶다.교회를 세워라,교회는 커뮤니티다.성경에 이르기를 역시 모이기를 힘쓰라 하셨습니다.그것은 공동채를 만들라는 이야기였습니다.드라마가 끝나면,무슨무슨 페인하며 자신들만의 공간을 만들어 이야기를 공유하고,자동차가 좋은면 자동차 동호회를 만들어 정보를 나누며 새로운 만남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 시키고,그 곳에선 더 좋은 이야기,더 많은 정보를 나누며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솟아나게 된다는 것이다.성경을 확산시켜라.사람들이 모이면 나눔이 시작된다.영원히 함께 하기 위해선,변화를 해야 한다.성경은  단순한 '한 권의 책'일 수가 없습니다.그것은 희망이자 용기이고,좌절에서 빠져 나올 수 있는 구원이고,또한 사람들을 이어주는 연결의 고리입니다.또한 끊임없이 반복되어 읽혀지고 해석되고 전파되는 아주 강력한 메신저이기도 합니다.그것은 글,영상 음악,춤 구호,철학,비전 매너 의식하지 않는 행동 등이 될 수 있습니다........p194 요즘 광고중에 비비디 바비디부,생각대로 !하는 광고들을 볼 수 가 있다.단 한마디의 말로 그 상품이 떠 오른다.이것이 바로 성경 마케의 마지막 비법이란다.

 

이 책을 읽고 나서 tv를 볼 때 아 이건 성경마케 첫번째 비법이군..이건 다섯번째 비법이군 하는 재미난 증상이 생겨났다.

 

난 주부이다.그리고,난 엄마이고,아내이며,며느리다,나는 어떤 마케팅으로 가족들의 삶의 질을 정신적,육체적으로 더욱 향상 시킬 수 있을까? 아마도 나는 장로가 되고,예수가 되어 경청을 하고,그들의 기도를 지혜롭게 듣고,가족교회를 세우고,성경을 확산 시켜야 하지 않을까?

 

행복이라는 물건을 팔고 싶다.건강이라는 물건도 팔고 싶다.그리고,함께 그 꿈을 이루고 싶다.

비비디 바비디부~~우리는 행복 마법사예요~를 외치고 다니는 나의 영원한 팔부출들과 함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