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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 없이 일류대 간 경후의 담대한 꿈 - 자율고.자기주도학습법 공개
김호 지음 / 지상사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이런 책이 나올 때 마다 이걸 읽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 아닌 고민을 하게 된다.무언가 내가 배울 것이 많을 것 같기도 하고,또 부글부글 열을 받을 것 같기도 하고,또 불필요하게 아이를 닦달하게 될까 몹시 망성이게 되지만,어느새 나의 마음은 그 곳을 향해 달려 가고 있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또 한번 호기심에 문을 두드려 보게 된다.
경후의 담대한 꿈에는 경후의 발자취가 고스란히 찍혀 있다.경후와 가족들의 유대관계가 어떠한지,어떻게 공부하고,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또한 무엇을 위해 자신이 그토록 애 썼었는지를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도록,아버지는 이야기 한다.
그들은 아주 평범해 보인다.그가 그렇게 이야기한다.평범한 아버지,평범한 어머니와 평범한 아이들.
평범함이란 사실 가장 어려운 일이다.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고 자신의 소신대로 살아 갈 수 있다는 것은 평범함을 가장한 비범한 책략이 아닐지...
저자는 사교육없이 인류대학에 간 아들 경후의 표제로 썼지만,그것은 달리보면 아버지 ,즉 부모가 결정한 가정교육방침이며,삶의 그림이 아니였을까?
성적이 행복순은 아니잖아요?라는 오래된 청소년 영화에서도 아이가 성적에 목숨을 걸게 되는 과정엔 어디까지나 부모의 지대한 관심과 잘못된 학습욕이 아이를 내몰기 때문이라 보여졌다.그 때나 지금이나 사회적인 풍토는 달라진 것은 크게 없다.
인류대,인류고등하교,이제는 인류중학교까지 만들어지고,인류초등학교,인류유치원이 어느 때나 존재한다.나는 정확한 명칭을 붙이고 싶지 않다.인류 최고란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그것은 경후의 아버지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스스로 공부하고,사고하고,관찰하고,관심을 갖고,최선을 다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아이들의 몫이다.아이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부모가 해 주어야 할 것은 어디까지나 좋은 습관과 생활태도로 자신을 올바르게 책임질 수 있는 인간으로 만들어 가도록 격려하고 지켜 보아 주는 것이다.지켜 보아 주는 것에도 부모들은 배워야 한다.보이는 것만 지키고 서 있다고 해서 아이들을 안전하게 지켜 줄 수 없기 때문이다.눈에 보이지 않는 아이들의 가슴에 자리하고 있는 삶에 대한 의문점과 신념에 대한 믿음을 지켜 갈 수 있도록 지켜 보아 주기 위해선 아이들과 마음을 나누어야 한다.
때론,친구처럼,때론 포근한 안식처로써의 부모의 가슴으로,때론 인생의 선배로써,스승으로써 어디까지나 사랑으로 지켜보고 때에 따라 손도 잡아주고,다 큰 녀석이지만,안아주어야 할 때도 있다.
처음 부모와 떨어져 기숙사 생활을 하였을 때,시험을 앞두고,성적이 잘 오르지 않을 때,행복할 때,이야기 해 주고 싶은 말이 있을 때,듣고 싶은 이야기가 있을 때,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아버지의 목소리를 통해 누구나 알고 있는 외면하고 싶은 듯한 이야기도 아버지의 마음은 헤아릴 수 있게 한다.경후의 아버지는 때때마다 경후에게 사랑과 관심이 듭뿍 담긴 러브레터를 보낸다.경후 또한 그 편지를 지갑에 넣어 닳도록 보고 가슴에 새겨 사랑을 고이 간직한다.결코 색다른 쪽집게 공부방법은 없다.늘 흔히 듣고 익히 알고 있는 방법들이다.
나는 이 책 또한 내가 보고자 하는 것만 보고 보고자 하는 것만 듣고 느끼고 싶은 것만 느끼려 한다.경후가 행복할 수 있었던 이유와 아이가 원하는 것을 올바르게 찾아 볼 수 있도록 길을 인도해 준 부모의 노력과 사랑 올바른 가치관을 함께 지켜 본 것 만으로도 기립박수를 쳐 주고 싶다.
아이를 낳아 키우면서 우리는 바라는 것이 많아진다.똑똑했으면,말 잘들었으면,현명했으면,배려가 깊은 아이가 되었으면,사랑을 많이 받는 행복한 아이가 되었으며,성공한 인생을 맞 볼 수 있었으면,하는 하지만 정작 우리 자신은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돌아보지 못할 때가 많다.사는게 힘들어서,해야 될 일이 많아서,돈이 없어서,아이가 말을 잘 듣지 않아서,그건 모두 핑게거리를 찾기 위한 형평없는 부모의 책임전가 놀이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니였는지 경후의 아버지를 보면서 돌아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