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풍당당 한국사 - 동아시아의 참역사를 바로 잡아주는
박선식 지음 / 베이직북스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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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들어 부쩍 역사에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된다.나이가 들면,꽃이 좋고,산이 좋고,좋은 물을 찾아다니듯,철이 든다는 생각에 마음이 뿌듯하기도 하다. 한국사의 참 맛을 알았던 것은 아마도 TV사극을 통한 장희빈열전을 보면서 위세등등한 그녀의 삶을 통해 욕심이 하늘을 찌르고,결국엔 자신의 목숨마저 찌르게 되는 상황을 연출하게 되는데,실로 인생무상 착하게 살아야지 복 받지 라는 생각을 어린 시절부터 해왔는지 모르겠다.내가 아는 역사의 지식이라곤,신석기 구석기,청동기 시대를 거쳐 고조선을 거쳐 고구려,백제,신라 삼국 간의 끝임없이 밀고 당기는 세월 속에 북방민족과 왜의 침략과 방어 그리고,전쟁을 통해 흩어졌다 모였다가 이제는 둘로 나누어져 서로 다른 이념을 강조하며 상대를 무시하며 살고 있는 모자란 나라의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는 안타가운 오늘의 현실이라는 것 정도로 알고 있었다,언제나 동방예의지국으로 다른 나라를 공격하거나 이익을 취하지 않고,늘 베풀기만 하고 결국엔 왜 나라에 뒷 통수를 맞았다고만 생각했는데 역시 역사 또한 모든 것은 나의 입장에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위풍당당 한국사를 통해 찐한 맛을 볼 수 있었다.

 

어린 시절 지구본을 보면서 하필 왜 우리나라는 아시아 대륙의 꽁지에 붙어 오도가도 못하고 늘 피해만 보는가 하는 생각을 하며 안타까워 한 적이 있었다.아주 우매한 염려였지만,그 때 당시엔 그것이 참으로 불만이였다.넓고 넓은 대륙으로 나아가 풍부한 자원과 광활한 대지를 맛보기가 쉽지 않고,그렇다고,넓은 바다를 인접하여 바다를 마음대로 휘졌고 다닐 수도 없고,참으로 단군 할아버지가 야속하기까지 했다.그 넓디 넓은 땅을 놓아두고서,왜 하필 한반도일까?...

 

그것은 바뀔래야 바뀔 수 없는 현실임을 인정하기 보다는 "정말 싫다"라는 표현으로 우리의 지난 역사를 깡그리 무시하고 싶어 했다.하지만,그것은 정말 아둔한 생각이였으며 아픔을 통해 진정한 삶을 맛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얻지 못하는 자의 발언이었을 뿐,문제의 근원과 앞으로의 나아갈 길을 찾지 못한 자의 한풀이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역사는 기록을 통해 과거의 상황을 예측하고,어느 때,어느 곳에서 기록된 역사서냐에 따라 상황과 원인 결과까지 모두 다르게 기록되며,누가 어떻게 그 자료를 분석하고,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과거의 역사는 다시 부활하거나 다시 재 조명 받으며 사라지기를 반복하게 된다.이것을 알기까지 그리고,그렇다는 것을 받아들이기까지 나는 나의 조국의 역사에 대해 언제나 불만만 많이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 부끄러웠다.그것은 현재 대한민국에서 살고 있는 아이들의 엄마로써,그리고,한 국민으로써의 자존감을 키우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이다.자아 존중감이란 나는 사랑 받을 존재이며,나는 내가 원하는 일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나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지는 것을 자아 존중감이라고 하며,이것은 나와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로 부터 칭찬과 관심으로 아이들의 자아 존중감 형성이 이루어진다고 한다.이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이며,건강한 정신을 소유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걸음이 된다고 한다.

 

역사란 내가 살아온 길 위에 덮어져 있는 삶의 흔적이며,지울래야 지울 수 없는 상처이며,간직하고 싶은 소중한 보물이라는 것을 우리의 자녀들이 알고 역사를 배웠으면 좋겠다.과거는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으로 전쟁을 하였고,전쟁을 하면서도 수 많은 견제와 타협이 이루어지며,오늘의 적이 내일의 동지가 되고,내일의 동지가 오늘 날의 적이 된다는 것을 잊지 않았다.맹목적인 믿음은 국가 간의 신의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우매한 자기 방어에서 오는 삶의 방식이라는 것을 위풍당당 한국사를 통해 나는 느낄 수 있었다. 어떠한 상황도 모두 우리의 이익을 위한 선택이였으며,모든 결과는 우리 조상들 바로 우리 자신들이 보호하지 못한 현실을 공격한 그들이 있을 뿐이라는 것이다.

 

서기전 2700년 경 전후 부터 1658년(효종9)까지의 대외 정벌과 관련된 주요 사건들과 군사 활동을 통해 주변국과의 관계를 다양한 문헌들을 살펴보며 비교 종합하여 저자의 폭 넓은 문헌정보를 바탕으로

역사의 부분적인 해석이 아닌 서로 다르게 보여주고 있는 역사의 이야기를 앞서거니 뒤서거니 뒤집어보고,엎어보면서 역사를 새롭게 접근해 본다.아는 것이 힘이라지만,내가 아는 것이 곧 진리이다라는 말은 역사에는 통하지 않는 것 같다.더욱 세분화되고,다양한 자료를 종합하여 새로운 근거를 제시해 가며 역사를 밝히고,유추하는 것이 바로 역사학자들의 몫이며 긍지가 되는 것 같다.

 

역사는 정치,외교,사회,교육,외 전반적인 국가의 모든 정신적인 지주 역활을 한다.우리가 우리 것을 지키기 위해서는,우리 것을 바로 알고,우리 것을 사랑하고,우리 것을 잘 보존하여,후세에 올바른 가치관을 물려주어야 함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가 아닐까?

 

예전부터 전쟁은 나라의 국력을 이룩하기 위한 수단으로 물자와 인력확보를 위한 수단이며,나라의 기반이 튼튼하지 않으면,함부로 전쟁을 일으키지 않았다.시대에 따라 전쟁의 모습은 변화하여,오늘날엔 견재와 타협으로 나라의 안보를 보호하기 위해 변함없이 자주 국방의 의무를 국가와 국민 모두가 책임을 지고 있다.그리고,물자와 인력 확보를 위해 전쟁을 벌이고 있다.서로 총 칼을 들이대며 침략하는 것이 아니라,보다 좋은 환경의 생활을 누릴 수 있음을 강조하며 이민을 부축이거나,투자를 위한 국가적인 행사를 벌여 타 국민을 보다 많이 받아들이려는 노력들을 해야 한다.이러한 점에서 글로벌 시대에 활동할 수 있는 진취적인 아이들을 키워 나가야 하는 것이 바로 우리 엄마들의 목적이며,이 나라가 주변국에 밀리지 않고,평화를 유지 할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후세에 무엇을 물려 줄 것인가?한 때는 잘 나갔던 나라였다는 흔적을 남겨 줄 것인지,아님 그들에게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이며,무엇을 위해 살아가야 할 것이며,왜 그렇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함께 고민하기 위해 우리의 흔적이 아닌,과거의 흔적을 교훈 삼아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그것이 바로 오늘날 역사를 배우는 목적이 되는 것임을  위풍당당 한국사의 마지막을 나의 생각으로 장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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