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피아
미나토 가나에 지음, 현정수 옮김 / 데이즈엔터(주)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고백>으로 유명한 미나토 가나에의 신작 <유토피아>를 읽었어요. 누구나 꿈꾸는 ‘유토피아’라는 책 제목이 풍기는 이미지보다는 표지에 실린 ‘선의는, 악의보다 무섭다’라는 이미지가 더 강하게 다가왔어요. ‘선의가 악의보다 무섭다’라는 말이 주는 의미를 실제로 경험해 본 적이 있어서 그랬던 것 같아요.

 

소설의 배경이 되는 항구 도시 하나사키 초와 그곳에 형성된 예술촌의 이미지는 남편 외가가 있는 통영(예전 충무)가 생각나게 했어요. 그곳 이미지에서 딱 아름다운 항구 도시와 그 속에 덧입힌 예술적 느낌이 강하게 풍기거든요.

 

작가는 스미레, 미쓰키, 나나코. 세 여성을 둘러싼 일들을 토대로 그녀들의 생각과 심리를 세밀하게 묘사하면서 과연 선의로 시작한 일이 어떻게 악의로 변해 가는지, 사람들이 생각하는 유토피아는 무엇인지, 서로 다른 생각의 차이가 어떤 결말로 이어지는지를 그려내고 있어요.

 

이들을 보면서 내가 꿈꾸는 유토피아는 어디인지 생각해 보았어요. 스미레처럼 자신의 일에서 무언가를 이루는 꿈을 꾸는지, ‘딸’을 통해 대리만족을 느끼는 듯한 미쓰기와 같은 꿈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교통사고로 휠체어를 타고 다니는 딸에게 맞춰진 삶을 사는 ‘나나코’와 같은지. 글쎄요, 이런 생각은 들어요. 유토피아를 찾아 헤매는 그 시간이 오히려 그곳에서 멀어지게 하는 것은 아닐까, 라는.

 

‘선’과 ‘악’의 경계는 그렇게 딱 부러지게 구별하기는 힘든 것 같아요. 때로는 선한 생각도 처음과는 다르게 흘러가기도 하니까요. 그런 점에서 보면 유토피아는 처음의 마음이 바뀌지 않는 것, 그것이 아닐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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