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비 - 2017년 제13회 세계문학상 우수상 수상작
정미경 지음 / 나무옆의자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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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니까 참 이상하네요. 여태 무당이 굿하는 걸 직접 본 적이 없어요. 언젠가 어렸을 때 드라마였는지 영화였는지에서 본 게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던 건 같아요. 굿이나 무당과 같은 걸 믿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과학이 발전하면서 굿이나 무당을 비이성적인 미신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조선 시대에는 어땠을까요? 무당이 대접받는 세상이었을까요? 정미경 작가의 <큰비>를 읽어보면 그렇지 않았어요. 곰곰이 따져보니까 그럴 수밖에 없었겠네요. 유교가 근본이었던 조선이라는 나라에서 무당이나 굿은 받아들이기 힘들었을 테니까요.

 

이런 시대적 상황에 반기를 들고 일어난 무당의 이야기가 바로 이 소설 <큰비>에요. 소설의 주인공인 원향을 중심으로 역모를 일으킨 그네들의 이야기에요. 이 소설은 조선 숙종 시대에 있었던 무당들의 역모 사건을 중심으로 무당들이 역모를 일으킨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했던 작가가 상상의 나래를 펼쳐 보인 작품이에요.

 

새로운 세상을 열기 위해 큰비가 온 후 한양으로 들어가고자 한 원향은 용녀로 역모의 주역이 되죠. 하지만 그녀가 꿈꾸는 새로운 세상은 칼을 이용한 역모가 아니에요. 영적인 힘을 토대로 새로운 세상을 열겠다는 것이었죠.

 

그런데 왜 큰비가 꼭 내려야 할까요? 성경에서 말하는 노아의 홍수가 떠올랐어요. 세상을 정화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세상을 큰비로 쓸어내리셨던 것처럼 비에는 무언가를 쓸어내리는 힘이 담겨있는 것 같아요. 물론 큰비는 현실적이지 않은 관념적인 것일 수도 있어요. 여환이 마지막 순간에 깨달은 것처럼요.

 

여성, 약자에 대한 차별이 그 어떤 때보다 심했던 조선시대에 상놈이 양반되는 세상을 꿈꿨던 이들. 이들의 역모는 실패로 끝났지만 그들의 마음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지 않나 싶어요. 자신만의 하늘을 열라고 말한 하랑의 말처럼 원향도 여환도 그들 각자가 깨달음을 통해 새로운 첫 걸음 내디뎠으니까요.

 

술술 읽히는 책은 아니지만 손에서 책을 놓지 못하게 만드는 묘한 매력의 소설이었어요. 아마 원향처럼 현재를 살아가는 나도 새로운 세상을 꿈꾸기 때문일지도 모르겠어요. 분노와 원망이 아니라 사람들을 보듬어주는 그런 세상을 말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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