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알지 못했던 걸작의 비밀 - 예술작품의 위대함은 그 명성과 어떻게 다른가?
존 B. 니키 지음, 홍주연 옮김 / 올댓북스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예술에 대한 감각이 남다르게 뛰어나지는 않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좋아하면서 감상하는 걸 즐기는데 제대로 감상하지 못하는 분야가 바로 미술이에요. 어떤 그림들은 그래도 있는 그대로 이해하면서 그림을 통해 화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어느 정도 알겠는데 어떤 그림들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아 결국 포기하고 말았던 경우가 많지요.

 

그림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걸작 혹은 명작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의 선정 기준이 무엇인지 궁금해졌어요. 아무리 봐도 이해가 되지 않는 작품을 명작이라고 하는 이유를 인터넷으로 찾아서 읽어봐도 마음에 와 닿지 않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당신이 알지 못했던 걸작의 비밀>은 저처럼 걸작 혹은 명작으로 선정된 이유가 궁금한 분들이 읽으면 무척 재미있다고 느낄만한 책이에요. 저자가 이 책에서 소개한 걸작들이 걸작으로 선정된 이유는 우리의 생각과는 상당히 달라서 조금 놀랍기도 해요.

 

어떤 그림들은 전쟁을 통해 알려지면서 유명해지도 했고, 어떤 그림들은 비평가의 에세이를 통해 알려지면서 걸작의 반열에 오르기도 했죠. 어떤 그림들은 놀랍게도 도난을 당하면서 유명세를 타기도 했어요.

 

이처럼 걸작이 걸작으로 인정받게 된 이유는 참 다양해요. 이를 역으로 생각해보면 이런 뜻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결국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작품이 가장 멋진 작품이다, 라는.

 

다른 사람의 눈에 비친 걸작을 그저 따라서 좋아하는 것보다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작품을 좋아한다면 어느 날 그 작품이 사람들이 모두 좋아하는 걸작이 될지도 모르죠. 작품을 보는 기준은 절대적인 게 아니니까요.

 

책을 읽고 미술 작품 감상에 대한 두려움이 조금은 사라진 듯해서 기분이 좋네요. 언제 한 번 미술관에 가서 편하게 작품들을 감상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