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Re_Form Church - 변혁을 이끄는 미국의 선교적 교회들
이상훈 지음 / 교회성장연구소 / 2015년 10월
평점 :
어느 순간부터였을까. 교회는 사람들의 싸늘한 시선에 직면했다. 교회를 찾아오는 이들보다 교회를 떠나는 이들이 더욱 많아졌다. 노령화 사회가 오듯이 교회에도 노령화 사회가 찾아들었다. 믿음의 후손들을 낳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요즘 젊은이들이 지극히 개인적인 성향을 보이기 때문일까. 아니, 그렇지 않다. 교회에 나오는 청년들은 줄어들었지만 다른 종교를 찾아다니는 청년들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는 현실을 고려해보면 청년들 자체의 문제로 치부할 수만은 없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일까? 문제는 교회가 그 본질적인 모습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다행스러운 것은 교회의 본질을 찾으려는 시도가 미국 교회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미국의 젊은 교회 10군데를 방문하여 청년들이 돌아오도록 이끈 교회의 변화 과정을 선교학적 관점과 선교적 교회의 원리에 기초해 분석하였다.
저자는 이 책의 제목인 RE-FORM CHURCH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고 말한다. 제목에는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창조적이고 혁신적 교회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와 근본적인 차원에서 본질을 기초한 성경적 교회로 회복하자는 의미가 담겨있다.
저자가 제목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두 가지 의미는 저자가 방문한 10개 교회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모습이었다. 각 교회들은 무엇보다 하나님 중심, 성령의 도우심으로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교회였다. 또한 성도들이 자발적으로 선교에 참여하는 교회였다.
이들 교회들이 추구하는 것은 대형교회가 아니다. 그렇다고 전형적인 교회의 모습을 이어나가기만 하는 것도 아니다. 이 시대에 맞게 교회에 다양한 변화를 준다. 때로는 너무나 파격적이라고 할 만한 시도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변화에도 성경에서 말하는 교회의 본질적인 모습은 결코 변하지 않은 채 이어진다. 그것이 바로 이들 교회가 청년들을 다시 교회로 돌아오게 하는 힘이 아닌가 싶다. 바로 성령님이 살아 역사하시는 그런 교회이기에.
한국에는 이들과 같은 희망이 없을까? 결코 그렇지 않다. 하나님께서는 한국 교회를 통해서도 그 분의 뜻을 이루어나가실 것이기에. 이를 위해 소수의 사람들을 통해 역사하실 것이기에.
책에서 소개한 교회들의 모습이 정체되어 있는 한국 교회에 새로운 모델이 되어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또한 모든 교회가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경험하고 변화된 교회의 모습에 사람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올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