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핀테크, 기회를 잡아라 - 돈의 흐름을 바꾸는 금융 대혁명
정유신.구태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5년 10월
평점 :
핀테크. 자주 들은 단어지만 막상 구체적인 의미를 알지 못했는데 이 책을 읽고 어느 정도 개념을 정리할 수 있었다. 핀테크는 Finance와 Technology라는 두 글자를 합성한 용어로, 금융과 IT기술의 결합을 일컫는 말이다.
주변을 돌아보면 금융과 기술의 융합은 여기저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모바일에서 이루어지는 금융서비스나 온라인 결제 서비스, 온라인 쇼핑뿐만 아니라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해 대출, 펀딩, 결제 등의 영역에서 활용되는 핀테크의 현실을 들여다볼 수 있다. 특히 알리바바가 결제상품 ‘알리페이’를 활용해 100조 원을 끌어모은 사례는 핀테크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려준다.
그런데 자타공인 IT 강국인 우리나라는 핀테크 영역에서 오히려 다른 나라에 비해 상당히 뒤처져 있다고 한다. 이는 너무 많은 규제와 제도 때문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저자는 규제를 풀어 미국이나 중국 등 핀테크 선진국과의 전쟁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다행스럽게도 우리나라도 이제 핀테크에 눈을 돌리는 기업들도 많고, 정부차원에서도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대처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특히 결제 시스템의 간편화는 현실적으로 실행단계에 이르렀다.
저자의 말처럼 우리나라는 일단 방향만 명확히 정해지면 모든 국민이 힘을 모아 빠른 속도로 달려간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런 장점이 미래 산업인 핀테크에도 적용되어 세계를 이끌어가는 대한민국의 모습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