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에게서 온 편지 : 멘눌라라 퓨처클래식 1
시모네타 아녤로 혼비 지음, 윤병언 옮김 / 자음과모음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지적 유희가 무엇인지 보여주는 단 하나의 소설! “죽은 사람이 계속해서 내게 말을 걸어온다

 

책 표지에 담긴 두 문장의 홍보 문구가 내 눈길을 사로잡았다. 지적 유희라? 왠지 도전정신이 팍팍 솟아오른다. 도대체 어떤 수수께끼가 담겨있기에 지적 유희를 보여주는 단 하나의 소설이라는 표현을 쓸 수 있을까. 게다가 살짝 들려주는 내용도 상당히 흥미진진하다. 죽은 사람이 말을 건다니, 스릴러물을 넘어서 호러, 괴기물까지 합쳐진 내용이라는 걸까? 책 내용이 너무 궁금했다.

 

이 소설은 1960년대 시칠리아를 배경으로, 유산을 둘러싼 미스터리이다. 알팔리레 가문에서 열세 살부터 가정부로 일한 멘눌라라가 죽으면서 소설이 시작된다. 알팔리레 가문의 재산을 관리했던 멘눌라라는 가문의 주치의에게 자신이 죽은 후 알팔리레 가문 사람들에게 편지를 보내달라고 부탁한다. 편지를 받은 가문의 사람들은 재산을 관리했던 그녀가 유산에 관해 아무런 언급도 없이 죽었기에 그녀가 남긴 편지를 통해 가문의 재산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멘눌라라는 가문의 재산을 찾길 원한다면 자신의 원하는 대로 장례식을 치러달라고 한다.

 

솔직히 이 소설은 지적 유희, 막대한 유산을 둘러싼 두뇌 게임 등과 같은 문구와는 조금 다른 느낌을 주는 작품이었다. 이 작품이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는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사람들의 모습 속에 있지 않나 싶다. 멘눌라라가 죽은 후 어떤 이는 그녀를 말도 거칠고 재산도 빼돌린 마녀로 판단했지만 다른 이들은 그녀를 착하고, 일도 잘 하고, 외모도 아름다운 인물로 평가했다.

 

동일한 사람이지만 사람마다 판단이 극과 극이었다. 이런 판단의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멘눌라라가 두 가지 모습을 모두 가지고 있었을 수도 있고, 상대방이 좋은 면만 혹은 나쁜 면만 보았을 수도 있다. 문득 나는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기억될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죽기 전까지는 나에 대한 평가는 알 수 없는 것일까? 내가 생각했던 나와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나는 얼마나 다를까?

 

책 내용도 상당히 재미있었지만 그보다 나 자신에 대해 깊은 고민에 빠지게 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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