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이란 무엇인가
탈 벤 샤하르 강의, 왕옌밍 엮음, 김정자 옮김 / 느낌이있는책 / 2014년 12월
평점 :
행복이란 무엇일까? 누구나 원하지만 모두가 누리지는 못하는 것, 그런 행복을 누리는 사람은 누구일까? 나는 행복할까? 물론 나는 행복하다. 그렇다면 내가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걸까?
세계 3대 명강의 중 하나라고 알려진 하버드대 샤하르 교수의 긍정과 행복 심리학 강의를 들은 왕옌밍 박사가 엮은 책이 바로 <행복은 무엇인가>이다. 샤하르 교수는 행복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행복은 가까운 곳에 존재하고 행복해지는 방법도 아주 간단하다고 말한다.
책에서 가장 깊이 공감한 행복의 조건, 행복은 바로 지금 여기에 있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내일의 행복을 위해 현재를 희생한다. 내일 더 행복해질 수 있다는 착각 속에서 오늘을 희생한다. 그런데 그 내일을 누가 보장할 수 있을까? 내일 뒤에는 또 다른 내일이 기다리고 있는데. 결국 내일이라는 끝나지 않는 미로에 갇혀 오늘 행복한 삶을 살지 못한다.
나 역시 한 때 그런 적이 있었다. 조금만 더 하면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랬기에 매 시간이 아쉬워 오로지 일에만 얽매였다. 다른 것들은 모두 뒤로 제쳐두었다. 그런 시간이 하루 이틀이었다가 어느새 한 달 두 달 그러다 몇 년이라는 시간이 흘러가버렸다. 내가 원하는 것을 얻었지만 그 지나간 시간 속에서 나는 생각지도 않았던 것들을 많이 잃었다. 내 곁에 언제까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어느 순간 나를 떠나가서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지금 나는 그 시절을 행복했다고 말하지 못한다.
또 한 가지 내 가슴에 깊게 다가온 행복의 조건. 바로 감사하라는 말이었다. 감사가 없는 삶은 결국 어떤 삶일까? 불평, 불만이 넘치는 삶일 것이다. 불평과 불만이 넘치는 삶은 모든 것이 부족해 보이는 듯한 삶이니 어떻게 행복할 수 있을까? 샤하르 교수의 말처럼 감사하면 인생이 풍부해진다. 사람과의 관계가 달라진다. 삶을 대하는 태도가 완전히 달라진다. 이런 변화가 우리를 행복하게 한다.
행복은 누구나 바라는 인생의 목표이다. 이런 행복은 조그마한 변화에서 시작된다. 부정적인 것을 바라보지 않고 긍정적인 것을 바라보는 삶의 태도가 우리를 행복하게 한다.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유머가 행복의 나라로 들어가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이처럼 행복으로 들어가는 길은 어렵지 않다. 그렇다고 끝없이 미루어도 되는 길이 아니다. 오히려 지금 바로 떠나야 하는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여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