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하직원이 말하지 않는 진실 - 존경받는 리더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26가지
박태현 지음 / 책비 / 2014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이 사는 사회에 부딪침이 없을 수는 없다. 부모 자식 간에도, 가장 친구 사이에서도, 열렬히 사랑하는 연인 사이에서도 소통의 문제는 발생한다. 그렇기에 문제가 없는 관계가 어떤 의미에서는 뭔가 문제가 있는 관계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렇지만 리더와 부하직원과의 사이에 소통의 문제가 생긴다면 이는 과연 누구의 잘못일까? 리더의 문제인가, 아니면 부하직원들의 문제인가?

 

직장 생활을 오래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부하직원들을 관리해야 중간 관리자의 입장이 되었다. 특히 이번에 부서 이동을 하면서 부서 전체 여직원들을 관리해야 하는 책임이 주어졌다. 어떻게 이들과의 소통을 이루어 나가야 할지 상당히 고민스러운 상황이었다. 읽게 책이 바로 <부하직원이 말하지 않는 진실>이었다.

 

책에서는 리더와 부하직원과의 관계에서 리더가 오해하는 26가지 상황을 설명한다. 26가지 상황이 모두 나에게 적용할만한 내용은 아니었다. 어떤 내용들은 최고위층 관리자들에게 필요한 내용이었다. 하지만 나에게 바로 적용할만한 내용들도 상당수가 있었다. 그런 내용들을 곰곰이 들여다보면서 하나의 결론에 도달했다.

 

우리가 회사를 떠나는 수많은 이유 중의 하나가 사람인 것처럼 존경 받는 리더, 부하직원들과의 소통이 원활한 리더가 되기 위한 가장 기본 사항은 직원들을 하나의 인격체로 대해야 한다. 사람 사람으로서의 관계가 올바르게 맺어지지 않는다면 아무리 외적인 조건이 좋아지거나 감언이설로 꼬드기더라도 직원들의 진정한 존경을 받을 없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문득 유비가 떠올랐다. 역사적 인물인 유비를 얘기할 많은 이들이 말하는 유비의 장점은 인덕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능력이 뛰어났다는 얘기다. 책의 많은 부분이 이런 능력을 현실적으로 키우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사람이 살아가는 어떻게 보면 일생 동안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이 가장 많을지도 모른다. 그런 직장에서 존경 받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과감하게 나를 내려놓아야 한다. 내가 가지고 있던 편견, 내가 가진 고집, 내가 가진 권위, 모든 것들은 직원들과의 관계를 단절시키고 나만의 세상에 빠져들게 만들다. 결국 책은 리더가 되기 위한 자신을 돌아보게 만든 책이었다. 자신을 먼저 돌아볼 있는 기회를 가질 있어서 너무나 유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