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보니 재즈를 듣게 되었습니다 - 인문쟁이의 재즈 수업
이강휘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남편이 재즈 마니아라 집에 재즈 음반이 정말 많아요. 이름도 들어보지 못한 수많은 아티스트와 연주곡들. 너무 많아서 그런가요? 오히려 어떤 음악을 들어야할지 선택하기가 더 힘들더라고요. 남편에게 선곡을 부탁해서 들어보기도 했는데 취향이 달라서 그런지 그렇게 크게 좋다는 느낌이 들지는 않더라고요.


재즈란 음악이 궁금하기는 하지만 막상 들어보면 너무 어려워서 그냥 그렇게 흘려보냈는데 이번에 다시 재즈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인문쟁이 국어 교사인 이강휘 샘의 <어쩌다 보니 재즈를 듣게 되었습니다>를 읽은 후부터요. 재즈 평론가처럼 전문가가 아닌 평범한 국어 샘이 들려준 재즈 이야기는 생각보다 너무 재미있었어요. 중간 중간 삽입된 QR 코드로 연주 영상과 음악을 듣고 보면서 책을 읽으니까 더 깊이 재즈에 빠져들기도 했고요.


재즈를 어려워하는 이들에게 재즈로 노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다는 저자의 바람은 분명 이루어졌어요. 최소한 저한테만은 그랬어요. 재즈보다는 그냥 가요나 팝 음악을 많이 들었기에 재즈의 분위기가 좋은 듯 하면서도 항상 낯설었는데 시작부터 들려준 음악에 이런 편견이 완전히 사라졌어요. 글렌 밀러의 <In The Mood>는 귀에 익은 음악이라 그랬기도 하고,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모습을 보면서도 그랬고, 저자가 말한 것처럼 대공황 이후 이루어진 흥겨운 분위기와 흑인을 차별하는 모습을 보는 것도 그랬고. 상당히 신나고 흥미롭고 그러면서 무거운 느낌이 들기도 했어요.


이처럼 이 책을 보면서 낯설고 어려운 재즈라는 음악이 가볍고 즐겁고 흥미로운 음악으로 변하기 시작했어요. 책에 실린 연주자들과 음악 뿐 아니라 저자가 추천하는 다른 곡들을 찾아서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계속해서 밀려들었어요.


재즈라는 음악에 담긴 건 아티스트의 음악에 대한 생각만이 아니에요. 거기엔 그 시대를 살았던 이들의 아픔과 역사가 함께 담겨있어요. 다른 장르의 음악들도 그렇긴 하지만 재즈의 시작이 그래서 그런지 역사적인 향기가 더 많이 묻어있는 느낌이에요. 그런 느낌이 음악에 실려서 더 애절하기도 하고요.


여전히 어떤 곡들은 듣자마자 잠이 쏟아질 정도로 지루하기도 하지만 재즈라는 장르는 더 이상 넘사벽은 아니에요. 그보다는 약간 썸타는 기분이랄까. 조금 더 가까워져서 사랑에 빠지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그런 음악이요. 재즈는 정말 그런 매력이 있는 음악이에요. 지금 한 번 느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