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에게 배우는 경영의 지혜
김경준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개인적으로 로마 시대의 이야기들을 좋아하는 편이에요. 로마의 역사를 다룬 책들도 많이 읽으려고 하는 편이고, 로마와 관련된 소설 혹은 드라마나 영화도 찾아서 보는 편이구요. 이 책은 평소 읽던 책과는 다른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천 년이라는 세월 동안 서양을 지배한 로마인들의 모습을 통해 오늘날의 경영인 혹은 리더들이 배워야 할 부분들을 짚어본다는 점에서 상당히 흥미로웠어요.


현재 딜로이트 컨설팅 부회장으로 근무하는 저자는 로마인의 성공을 개방성, 리더십, 시스템, 실력주의라는 4개의 키워드로 구분한 후 22개의 내용으로 세분화해 로마인들이 현대인들에게 보내는 성공의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정리해서 알려주고 있어요.


현재 사업을 하는 건 아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새겨두면 정말 좋은 내용이라는 생각을 했어요. 물론 조금 더 넓은 차원에서 본다면 회사를 운영하는 경영자들 뿐 아니라 나라를 운영하는 지도자들, 또한 서로 다른 삶을 살아가는 각각의 개인들이 갖춰야 할 자질이나 능력 혹은 사상으로 받아들여도 좋을 것 같아요.


특히 ‘로마인에게 배우는 경영의 지혜’는 길지 않은 내용이지만 그 속에 담고 있는 내용은 결코 가볍게 다루면 안 될 정도로 중요한 지혜가 아닐까 싶어요. 예를 들어, ‘실력에 기반한 당당한 개방성이 파이를 키운다’는 첫 번째 지혜에서는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적용되는 교훈이 담겨 있어요.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끊임없이 새로운 것들이 나타나는 이 시대에 자신의 실력을 믿고 그 모든 것을 받아들일 수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뒤처지지 않을 거란 생각이 들어요.


로마인의 삶, 조직, 역사 등을 통해 22개의 경영법칙을 알려주기에 단순히 경영의 문제만이 아니라 로마 전반에 대해 배울 수 있는데 다양한 사진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큰 어려움 없이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요.


책에 담긴 로마인들의 모습이 우리 모두에게 절대적인 가치를 지닌 표본으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지만 그들의 모습에서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가질 필요는 분명해 보여요(경영인이나 지도자는 아니라고 하더라도요). 그것이 바로 역사가 우리에게 주는 가장 큰 이점이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