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한국경제 대전망
이근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8년도 어느덧 다 지나가고 이제 두 달도 채 남지 않았네요. 올 한 해 여러 가지 일들이 많았지만 경제적으로 가장 많은 이목을 끈 이슈는 미중 무역 전쟁이 아닐까 싶어요. 트럼프 대통령이나 시진핑 주석의 한 마디, 한 마디에 주가가 들썩이고 우리 경제의 방향성이 흔들거리는 엄청난 반향이 일어났죠. 이런 상황에서 다가오는 2019년 한국 경제가 어떨지 걱정이 되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했어요.

 

<2019 한국경제 대전망>은 우리나라를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격돌에서부터 내적으로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소득주도 경제 등 다방면의 경제 요인들을 분석해 2019년 한국경제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를 분석한 책이에요.

 

이 책에는 34인의 경제학자가 총 7장에 걸쳐 대외적, 대내적 상황을 분석한 내용이 담겨있어요. Part 1의 미국, 일본, 중국, 유럽, 한국의 2019년 경제전망을 시작으로 미중 갈등과 경제 리스크, 한국의 복지정책, 북한과의 관계 변화에 따른 상황 변화, 국내 경제의 다양한 경제 요인들과 혁신 산업, 중국 및 해외 경제와의 연계 등을 다루고 있죠.

 

외우내환이라는 키워드로 2019년을 정의한 저자들의 선택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었어요. 미중의 갈등이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을 직접 눈으로 보고 있는 상황이라 더욱 가슴 깊이 다가온 것 같아요(개인적으로 많은 투자 손실을 보고 있어서 그럴지도 모르겠네요).

 

누구도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는 없겠죠. 하지만 다양한 데이터를 토대로 분석한 내용이라면 한 번쯤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전체적으로는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확인한다는 의미에서도 그렇고 개인적으로는 적절한 재테크를 위한 방향성을 잡는다는 의미에서도 그렇고요. 이 책은 그런 점에서 개인이나 기업의 대표나 사회적 리더들이 한 번은 읽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